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남북 민간교류 유연하게 검토"…통일부 발표 의미는?

<앵커>

북한의 도발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통일부가 오늘 "남북관계의 단절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민간교류에 유연하게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오늘 정부 발표의 의미를 안정식 북한 전문기자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 시점에서 남북 민간교류를 검토하겠다는 발표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기자>

통일부 대변인이 오늘(22일) 브리핑에서 한 말 한번 들어보시겠습니다.

[이덕행/통일부 대변인 : 민간교류 등 남북관계 주요 사안들에 대해서는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틀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유연하게 검토해 나갈 생각입니다.]

통일부 대변인이 오늘 브리핑 중에 이 말을 4번이나 반복했습니다. 이 말은 결국 민간교류를 정부가 풀어주겠다는 뜻으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앵커>

오늘 정의용 국가안보실장도 비슷한 취지의 말을 했죠?

<기자>

정의용 실장도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인적교류를 신중히 검토하겠다고 했고요, 또, 군 통신망이나 판문점 연락 채널은 빨리 재개해야 하고, 실무급 차원에서 대화를 한번 시도해봐야 할 것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앵커>

지난 10년간 보수 정권 때와는 확연히 달라진 모습인데, 아무래도 민간단체들이 기대 하겠군요?

<기자>

대북지원단체 얘기를 들어보시죠.

[강영식/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사무총장 : 남북공동이 같이 할 수 있는 사업들이 몇 개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접경지역에 말라리아 공동 방역이라든지 또는 산림 병해충 방제 사업 같은 서로가 이익이 되는 사업들을 우선 추진해보려고 합니다.]

다음달 15일, 즉 6.15 공동선언 17주년 행사를 남북이 같이 할 것이냐도 관심사인데요, 여기에 대해서는 정부가 다소 신중한 입장입니다.

<앵커>

북한의 도발은 계속되고 있지만, 정부가 유연한 입장을 내놨는데 이걸 계기로 얼어붙었던 남북관계가 풀릴 수 있다는 전망을 해봐도 될까요?

<기자>

그렇게 쉽지는 않습니다. 북한이 핵, 미사일 개발을 계속하고 있고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행해지는 국면, 이 기본 구도는 바뀌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개성공단이나 금강산 관광, 남북 경협처럼 큰 규모의 교류는 북핵 문제에 진전이 있지 않은 한 쉽게 재개되지 않으리라는 전망이 많은데요, 지금 정부의 조치는 남북관계가 그동안 워낙 막혀있었기 때문에 최소한의 물꼬를 트는 차원이라고 이해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앵커>

얼어붙었던 시간이 길어서 녹는 데도 시간이 필요하겠네요. 잘 들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