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여야 "6월 국회서 협치" 한목소리…총리 인사청문회 '신경전'

여야 "6월 국회서 협치" 한목소리…총리 인사청문회 '신경전'
여야는 문재인 대통령과 5당 원내대표가 어제(19일) 오찬 회동에서 보여준 '협치'(協治)의 정신을 6월 임시국회에서 살려 나가야 한다는 데 한목소리를 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문 대통령과 5당 원내대표들의 오찬을 보면서 국민은 민생을 위해 협력하고 토론하는 새로운 정치권의 모습을 더욱 기대하고 있다"고 구두 논평했습니다.

이어 "여야가 이 기대에 부응하는 6월 국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강 원내대변인은 "정치권이 더는 반대를 위한 반대만 할 것이 아니라 합리적인 협의를 통해 현재 우리가 직면한 위기의 해법을 찾을 때"라면서 "야당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것이다. 야당도 무조건적인 비난보다는 새로운 협치의 자세로 논의에 임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습니다.

6월 국회에서 협의할 구체적인 현안에 대해선 "검찰·국정원·방송 개혁방안을 국회에서 논의하기로 한 만큼 결실을 보도록 여야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자유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내고 "어제 문 대통령이 보여준 모습이 보여주기식 행동이 아니라 진심이 담긴 행동이기를 바란다"며 "그것이 국민이 바라는 협치의 길"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대통령 업무지시 식으로 정책을 펴는 것은 단시간에 인기를 끌 수 있겠지만 길게 봐서는 결코 대통령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며 "대통령은 긴 호흡으로 크게 보고 국정을 이끌어야 한다는 당부의 말씀도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정준길 자유한국당 대변인도 구두논평에서 "여야정 협의체를 만들어 정기적으로 열기로 하는 등 긍정적으로 평가할 부분이 많다"면서도 "중요한 것은 실천이다. 국가정보원, 검찰, 방송 등 3대 개혁 역시 원칙을 잘 세워서 실천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국민의당 고연호 수석대변인은 현안브리핑에서 "어제 청와대 회동에서 협치가 강조된 것은 잘된 일"이라면서 "협치는 국민과의 소통을 전제로 대의기관인 국회에서의 절차적 민주주의의 실현이라는 점에서 환영한다"고 논평했습니다.

또, "탄핵정국과 대선 기간을 거치면서 민생경제가 파탄 지경에 이르렀음을 감안해 6월 임시국회에서 민생경제를 최우선으로 해서 개혁입법에 나설 것을 다짐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1천만 촛불민심이었던 적폐청산, 검찰과 방송 등의 개혁입법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며 6월 국회에 임하는 각오를 밝혔습니다.

바른정당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구두논평에서 "대통령의 협치에 대한 의지를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며 "국민적 지지를 받는 대통령이 야당과의 격의 없는 대화에 나서는 소통방식 등은 정말 잘하고 있다고 본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야당으로서 정권 초기 국정 운영의 틀을 잡아가는 데 있어 반대를 위한 반대는 하지 않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다만, 정 원내수석부대표는 5·18 민주화운동 정신을 포함한 개헌이나 사드 국회 비준동의 문제 등을 예로 들며 "현안에 대한 정치적 결단은 어디까지나 대통령의 몫이지만, 그 제도화에 대해선 국회와 반드시 협의해야 한다"고 요청했습니다.

대체로 정부와의 협치에 공감하는 분위기이지만 각론으로 들어가면 여야 간 충돌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를 시작으로 한 문재인 정부 첫 각료들의 인사청문회가 그 무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검찰을 포함한 최근 문 대통령의 인사에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는 한국당의 공세가 예상됩니다.

한국당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는 "팩트는 팩트대로 정정당당하게 검증하되 의도를 갖고 낙마시키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그러나 검증 자체는 매섭게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바른정당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도 "일부 인사과정에서 나타난 '개혁독선' 조짐이 우려된다"면서 "정권 초 높은 지지도를 기반으로 '개혁을 위하는 내 생각이 무조건 옳다'는 식의 독선으로 흐르지 않도록 스스로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후보자에 대한 엄격한 검증은 국회의 책임이자 권한으로, 그 절차를 충실히 밟아야 한다"면서도 "무조건적인 흠집 내기 등 과거의 정치를 보여줄 것이 아니라, 주권자인 국민에 복무할 일꾼으로서의 정책과 비전을 검증하는 자리가 돼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