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靑, 서울중앙지검장 인사 배경 설명한 뒤 '윤석열 승진' 발표

靑, 서울중앙지검장 인사 배경 설명한 뒤 '윤석열 승진' 발표
청와대가 서울중앙지검장과 법무부 검찰국장 등에 대한 인사를 발표하면서 인사 내용보다 배경을 먼저 설명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인사권자가 누구를 임명했다고 먼저 말한 뒤에 발탁 사유를 설명하는 통상적인 인사 발표 프로세스와 정반대로 진행했습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오늘(19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서울중앙지검장 및 법무부 검찰국장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면서 인사 내용을 바로 말하지 않고 인사 의미를 먼저 설명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윤 수석은 특히 서울중앙지검장의 인사 배경에 중요한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검찰총장 인사권자인 대통령의 눈치를 보지 않도록 서울중앙지검장의 직급을 고검장에서 검사장급으로 낮추고 "최대 현안인 최순실 게이트 추가 수사 및 관련 사건 공소유지를 원활하게 수행할 적임자"를 승진시켰다고 말했습니다.

윤 수석은 이 같은 배경 설명 이후 인사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윤 수석이 "인사 내용을 말씀드리겠다"면서 "승진인사, 서울중앙지검 검사장 윤석열 현 대전고검 검사"라고 언급하자 춘추관 2층 브리핑실에서는 탄성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청와대가 인사 내용에 앞서 배경을 먼저 설명한 것은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임명을 놓고 이전 정부를 겨냥한 정치적 인사라는 비판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윤 지검장은 지난해 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하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에서 수사팀장으로 활동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파격 발탁' 배경은…검찰 개혁·최순실 추가 수사 동시 겨냥
▶ 윤석열 중앙지검장 "벅찬 직책…최선을 다 하겠다"
▶ 윤석열 "검찰·특검 공조 잘 될 것"…박근혜 재판 의지 피력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