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틸러슨 美 국무 "중국의 롯데 제재 조금씩 풀리는 것 같다"

틸러슨 美 국무 "중국의 롯데 제재 조금씩 풀리는 것 같다"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부 장관이 사드 배치와 관련해 중국의 롯데에 대한 경제 보복이 서서히 풀리고 있다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틸러슨 장관은 현지 시간으로 어제(18일) 국무부 청사에서 홍석현 대미 특사와 만난 자리에서 중국의 롯데 보복 문제를 먼저 거론하며 "국무부에서 접촉했는데, 중국의 롯데 제재가 조금씩 풀리는 것 같다"고 말했다고 정부 관계자가 전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틸러슨 장관과 홍 특사는 중국의 사드 제재 분위기가 조금씩 풀리고 있다는 인식을 공유했다고 덧붙였습니다.

틸러슨 장관은 중국이 사드 배치를 둘러싸고 한국에 경제적 압박을 가하는 것에 대해 좋지 않은 감정이 있다는 뜻도 내비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특히 "중국은 사드가 자국 안보에 전혀 문제가 없음을 알고 있고 엑스밴드 레이더 반경과 관련한 문제도 중국이 걱정할 문제는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홍 특사는 틸러슨 장관에게 사드 배치와 관련해 국내에 절차상 논란이 있으며, 국회에서 논의될 필요성이 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홍 특사는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보좌관과 만난 자리에서도 이 같은 문 대통령의 입장을 전했고, 이에 대해 맥매스터 보좌관은 "한국 내에 그런 절차적 문제가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고 이해한다"고 답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