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文 대통령 '개헌' 언급에 여야 '온도 차'

文 대통령 '개헌' 언급에 여야 '온도 차'
문재인 대통령이 헌법 개정을 언급하자 정치권이 들썩였습니다.

올해 37주년을 맞은 5·18 민주화운동의 정신을 헌법에 담겠다는 게 문 대통령의 발언이었지만, 취임 이후 처음으로 문 대통령의 입을 통해 개헌이 거론됐다는 점에 이목이 쏠렸습니다.

호남의 지지가 필요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적극적으로 환영한 반면, 보수 성향의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민주당은 문 대통령 언급대로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는 개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추미애 대표는 5·18 기념식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께서 5·18과 촛불 정신을 연결, 민주주의의 꽃으로 만드시겠다고 하는 등 구절마다 우리를 울리는 말씀들을 해주셨다"고 평가했습니다.

추 대표는 특히 5·18 정신의 헌법 반영에 대해 "당 대표로서 뒷받침해야겠다는 각오를 새겼다"고 말했습니다.

국민의당도 김동철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이 광주시청에서 기자들에게 "5·18 정신을 헌법에 규정하는 문제에 대해 긍정적 발언을 했다"며 문 대통령 기념사를 호평했습니다.

그러나 한국당은 정준길 대변인 논평을 통해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는 문제는 충분한 국민적 논의와 합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헬기 사격'을 포함한 진상규명을 강조한 데 대해 "5·18 유공자 선정 절차 및 대상자의 문제점, 5·18 당시 북한군 개입 의혹 등도 함께 밝혀져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바른정당 역시 조연희 대변인이 "헌법은 국가가 지향하는 최고의 가치를 함축적으로 담게 된다"며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겠다는 문 대통령의 후보 시절 공약도 국민적 공감대를 충분히 얻었을 때만 실현 가능한 일"이라고 논평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