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리포트+] 국무총리 이낙연, 민정수석 조국…문재인 정부 인사 특징은?

[리포트+] 국무총리 이낙연, 민정수석 조국…문재인 정부 인사 특징은?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직후 시작된 새 정부 인선이 오늘(11일)까지 이어졌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청와대 민정수석에 비(非) 검찰 출신인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임명했습니다. 홍보수석에는 대선 선거대책위원회(이하 선대위) SNS본부 공동본부장인 윤영찬 전 네이버 부사장, 인사수석에는 조현옥 이화여대 초빙교수가 각각 임명됐습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어제(10일) 취임 직후, 국무총리 내정자에 이낙연 전남지사를, 국가정보원장 내정자에는 서훈 전 국정원3차장 등을 지명한 바 있습니다.

■ '비검사 출신' 민정수석과 '첫 여성' 인사수석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초대 청와대 민정수석 비서관에 조국 서울대 교수, 인사수석 비서관에 조현옥 이화여대 초빙교수, 홍보수석 비서관에 윤영찬 전 네이버 부사장을 선임했습니다. 총무 비서관에는 이정도 기획재정부 행정안전예산심의관, 춘추관장에는 권혁기 전 국회 부대변인을 임명했습니다.
청와대 민정수석 비서관에 조국 서울대 교수, 인사수석 비서관에 조현옥 이화여대 초빙교수 임명
초대 청와대 민정수석에 임명된 조국 서울대 교수는 국내 대표적인 개혁 성향의 소장파 학자입니다. 조 신임 민정수석은 문 대통령의 더불어민주당 대표 시절 '김상곤 혁신위원회'의 혁신위원으로 활동하며, 당 혁신 작업을 주도하는 등 문 대통령을 지원해왔습니다.

대통령 친인척 및 공직기강 관리와 인사 검증 작업을 담당하는 민정수석에 비(非)검사 출신 인사가 기용되는 것은 이례적인 일입니다. 통상 검사 출신 인사를 민정수석으로 발탁해온 관례에 비춰 학계 인사를 중용한 것은 문 대통령의 검찰 개혁 의지가 반영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인사수석에 임명된 조현옥 이화여대 초빙교수는 노무현 정권에서 청와대 고위공직자 인사검증자문회의 위원을 거쳐 문 대통령 비서실장 당시, 균형인사비서관을 역임했습니다. 이후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을 지냈고 이번 대선 때는 선대위 성평등본부 부본부장을 맡았습니다.

청와대 인사수석에 여성이 발탁된 것은 전례가 없는 일로, 이른바 '유리천장'을 깬 인사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선거 운동 기간 "임기 안에 단계적으로 남녀 동수 내각을 실현하고 공공부문이 앞장서서 유리천장을 타파하겠다"며 여성인사를 적극적으로 발탁하겠다는 구상을 밝힌 바 있습니다.

■ ‘탕평인사 신호탄’, 호남 출신 총리 지명
이낙연 국무총리 내정자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10일) 취임 후 첫 기자회견을 열고 국무총리 내정자로 이낙연 전남지사를 지명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국무총리 내정자는 전남 영광 출신의 호남 중진 정치인입니다. 문 대통령은 풍부한 정치, 행정 경험과 통합과 화합의 적임자임을 발탁 이유로 들었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
“(이낙연 내정자 지명은) 호남 인재 발탁을 통한 균형인사의 시작이 될 것입니다. 탕평인사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이 내정자 지명을 두고, 후보 시절에 약속한 대로 대탕평, 통합형, 화합형 인사를 선택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이 선거운동 기간 호남 총리 기용을 시사해왔기 때문입니다.

이 내정자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발탁으로 정계에 입문했으며, 4선 의원을 지냈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 당선인 시절에는 대변인으로 활동하며 취임사를 최종 정리하기도 했습니다.

■ ‘50대’ 비서실장과 ‘남북정상회담 주도’ 국정원장

어제 대통령 비서실장에는 임종석 전 의원이 발탁됐습니다. 또 국가정보원장에는 두 차례에 걸친 남북정상회담을 막후에서 주도했던 서훈 전 국정원 3차장이 내정됐습니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임종석 신임 대통령 비서실장은 전남 장흥 출신으로 재선 의원과 당 사무총장 등을 두루 거친 정치권 마당발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 고령이었던 역대 비서실장들과 달리, 임 신임 비서실장은 50대 초반의 젊은 피입니다. 이번 대선 기간 선대위 비서실장을 지내면서, 문 대통령의 두터운 신임을 받았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임 실장 임명을 통해 청와대를 젊은 청와대, 역동적이고 탈권위, 그리고 군림하지 않는 그런 청와대로 변화시킬 생각입니다.”
신임 국정원장에는 서울 출신으로 2000년 6월 15일, 2007년 10월 4일 두 차례 남북정상회담을 막후에서 주도한 서훈 전 국정원 3차장을 내정했습니다. 김대중, 노무현 정권 당시 북한과의 공식, 비공식 접촉을 통해 다양한 북측 관료들을 만난 것은 물론 김정일 국방 위원장과도 가장 많이 대면한 인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정원에서 28년 넘게 근무한 정보기관 전문가로 국정원을 순수 정보기관으로 바꿔나갈 적임자라는 게 청와대의 판단입니다. 또한, 문 대통령은 광화문 청와대 시대에 맞게 경호 체계를 바꿔나갈 인물로 경호실 내부 인사인 주영훈 전 경호실 안전본부장을 임명했습니다.

■ '문재인 캠프' 출신 인사로 국정 공백 최소화

어제 지명된 이낙연 국무총리 내정자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모두 호남 출신으로 친노나 친문 주류 같은 계파색이 옅은 인물이란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2000년 김대중 전 대통령에게 발탁돼 정계에 입문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문재인 캠프출신 인사들
이번 인선에는 선거 운동 기간 문재인 캠프 출신 인사들도 눈에 띕니다. 임 비서실장은 더불어민주당 선대위에서 후보 비서실장이었습니다. 서훈 국정원장 내정자는 선대위 안보상황단장, 주영훈 경호실장은 선대위 광화문 대통령 기획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았습니다. 오늘 임명된 조현옥 인사수석과 윤영찬 홍보수석도 선대위에서 성평등본부 부본부장과 SNS본부 공동본부장으로 각각 활동한 바 있습니다.

청와대 참모진에 그동안 손발을 맞춰온 캠프 인사와 최측근 인사로 진용을 갖추면서, 빠르게 국정을 장악하겠다는 의미가 담긴 것으로 보입니다. 인수위 기간 없이 취임 즉시 정부가 출범하기 때문에, 부담이나 공백을 최소화한다는 의미도 있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취재: 남승모, 이승재, 정영태 / 기획·구성: 김도균, 장아람 / 디자인: 임수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