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사드 비용은 美 부담, 통보 없었다"…돌출 발언에 당혹

<앵커>

트럼프 대통령의 돌출 발언에 정부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당장은 사드 운영 비용과 유지비용은 미국 부담이라는 한미 합의 내용을 재확인하면서, 비용 부담에 관해 통보받은 일도 없다고 부인했습니다.

김수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사드 운영 유지에 드는 비용을 한국 더러 대라는 거라면, 한·미 합의에 어긋나는 거라고 정부 당국자는 설명했습니다.

지난해 3월 한·미가 사드 공동실무단을 출범시키면서 양측 대표가 서명한 약정서에 비용 부담 원칙이 적시돼 있다는 겁니다.

이 약정은 주한미군지위협정, 즉 소파 규정에 따른 것입니다.

미군 전력에 대해 한국은 부지와 기반 시설을 제공하고, 미국은 전력 이동과 운영·유지 비용을 부담하는 걸로 소파는 규정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트럼프의 발언이 전해지자 "한·미 합의 내용에는 변함이 없다"고 즉각 반응했습니다.

"한국이 사드 비용을 내는 것이 적절할 거라고 한국에 통보했다"는 발언도 정부는 "어떤 채널로도 통보받은 바 없다"고 부인했습니다.

정부가 당혹해하면서도 신속하게 반응한 것은 사드 배치에 대한 정부의 핵심적 논거가 흔들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민구/국방부 장관 (지난해 5월, 국회 국방위) : 우리는 부지와 시설을 제공하는 것이고, 전개하고 운용 비용은 미측이 부담하는 것입니다. (그건 이미 이제….) 정해진 것입니다. (더 이상 재론할 것은 아닌 거죠?) 네 그렇습니다.]

한·미 자유무역협정을 담당하는 산업통상자원부도 재협상 요청을 받은 바 없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느닷없는 트럼프 발언의 진의를 확인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이승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