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세월호 급변침 규명 침로기록장치…"찾아봤지만 없어 수색중단"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가 참사 당시 선체의 급격한 항로변경을 설명해 줄 열쇠로 지목된 침로기록장치를 찾는 데 실패했습니다.

선조위는 오늘(28일) 조타실 내부에 있을 것으로 추정했던 침로기록장치 위치 파악에 실패했다고 밝혔습니다.

선조위는 침로기록장치 위치를 확인하려고 지난 26일부터 이날 오전까지 조타실에 쌓인 잔해물 제거 작업을 벌여왔습니다.

침로기록장치의 위치를 파악했더라면 장치 제조사를 확인해서 전문업체의 지원을 받아 수거할 계획이었습니다.

선조위 관계자는 "장애물을 제거한 뒤 도면상 있을 것으로 추정했던 장소를 수색했지만 발견하지 못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선체의 움직임 등을 파악하는 데 핵심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됐던 침로기록장치의 위치 파악에 실패하면서 침몰 원인 규명 과정도 어려워질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장치는 선박 진행 방향과 방위 등을 선체 자체가 종이에 그래프처럼 기록하는 장치입니다.

지금껏 세월호 항적과 관련해선 외부 레이더로 선박 위치나 침로, 속력 등을 파악한 선박자동식별장치 기록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일각에서 선박자동식별장치 기록의 신뢰성에 의문을 품는 가운데 선조위는 침로기록장치가 보완해줄 수 있을 것으로 추측했습니다.

조타실수, 기체결함 등 세월호 급변침을 놓고 분분했던 추정을 종식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있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