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성주골프장 진입도로 농기계 10대로 봉쇄…"미군 못 들어간다"

성주 주민 "미국 사드배치 비용 요구 예상한 일", "사드반입 때 웃은 미군 사과"

성주골프장 진입도로 농기계 10대로 봉쇄…"미군 못 들어간다"
경북 성주군과 김천시민이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사흘째인 28일 성주골프장으로 통하는 도로를 농기계 등으로 봉쇄했다.

주한 미군의 통행을 막기 위해서다.

사드철거 성주투쟁위원회, 원불교비상대책위원회 등은 이날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드 장비를 철거하고, 사드반입 때 웃으면서 영상을 찍은 미군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또 "주한 미군 사령관과 미군 당사자는 마을에 와서 공식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성주투쟁위 등은 "지난 26일 사드 장비 반입 때 항의하는 주민을 바라보며 웃고 영상을 찍은 미군을 촬영해 유튜브에 공개했다"고 했다.

기자회견을 마치고 주민, 원불교 교무·신도 등 100여명은 사드철거 집회를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로이터통신과 인터뷰에서 "한국이 사드배치에 대한 비용 10억 달러(1조1천300억원)를 부담해야 할 것"이라고 밝힌 점을 두고 성주투쟁위, 김천대책위 등은 "예견했던 일"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성주투쟁위 박수규 상황실장은 "미국이 당초 사드부지만 부담하라고 했다가 배치비용 10억 달러를 요구한 것은 이미 예상했던 일이고 한국 국민을 기만하는 것"이라며 "미국을 위한 사드배치에 대선 주자들은 애매한 태도를 접고 명확한 입장을 밝혀달라"고 했다.

김천시민대책위 박희주 공동위원장은 "사드를 반대해온 시민은 미국이 돈을 요구할 것이라고 이미 예상했다"며 "사드배치를 추진한 정권과 정치인이 나라를 망쳐놓고 있다"고 주장했다.

성주투쟁위·김천대책위는 이날 경북 칠곡군 왜관읍 미군부대에서 성주골프장으로 통하는 김천시 남면 월명리 도로를 농기계 10여대로 봉쇄했다.

주한미군이 소성리 마을회관에 찾아와 공식으로 사과할 때까지 미군 차량은 성주골프장으로 들어갈 수 없다고 밝혔다.

주한미군은 이날도 성주골프장에서 사드 배치와 운영을 위한 준비작업을 하고 있다.

소성리 마을회관, 진밭교 삼거리 등에는 경찰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경계근무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