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中, 트럼프 새 대북정책 기조에 "대화 통한 해결 메시지 보낸 것"

미국 정부가 경제 제재와 외교 수단을 활용한 압박을 통해 북한의 핵 프로그램을 포기하도록 하는 새로운 대북 기조를 발표하자 중국이 대화와 협상을 통해 해결하자는 메시지를 보냈다며 환영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백악관 상원의원 브리핑 외에 미국 고위 관료들이 최근 대화와 협상으로 한반도 핵 문제를 해결하자는 많은 입장을 표명했다면서 "이런 입장 속에 대화와 협상을 통해 한반도 핵 문제를 해결하려는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겅솽 대변인은 "이런 메시지를 적극적이고 긍정적으로 평가해야 한다"면서 "한반도 핵 문제의 유관 각국이 미국의 이런 태도와 메시지를 주목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대화와 협상은 한반도 핵 문제를 해결하는 유일한 옳은 방법이며 한반도 핵 문제의 평화해결은 모든 유관 각국의 이익과 부합하는 최대 공약수"라고 강조했습니다.

겅솽 대변인은 "현재 한반도 정세가 복잡하고 민감하다"고 진단하면서 "모든 유관 각국은 냉정과 자제를 유지해야 하며 한반도 정세를 긴장시키는 행동을 삼가고 각국은 한반도 정세 완화에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역설했습니다.

특히 "미국은 한반도 핵 문제의 주요 당사자로서 핵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자기가 해야 할 노력을 하고 자기 역할을 하며 자기 책임을 지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