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中 국방부 "신형 무기 장비로 韓 사드 대응 훈련할 것"

중국 국방부는 한국에 사드 장비가 전격적으로 배치된 것과 관련해 신형무기로 사드 대응훈련을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양위쥔 중국 국방부 대변인은 오늘(27일) 월례브리핑에서 한국의 사드 장비 배치와 관련된 질의를 받고 이같이 답했습니다.

양 대변인은 "현재 한반도 정세는 복잡 민감하며 중국은 지역의 평화 안정과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을 위해 건설적인 노력을 해왔다"면서 "한국에서 사드 배치는 이런 노력과 상반되게 지역의 전략적 균형과 안정을 해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중국군이 앞으로 실전화된 대응 군사훈련을 계속 실시하고 신형무기장비를 이용한 훈련을 통해 국가 안전과 지역 안정을 보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그러나 신형무기장비가 무엇인지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앞서 중국과 러시아 군부는 26일 모스크바에서 열린 국제안보회의에서 주한미군의 사드배치에 대해 공동으로 강한 반대를 표명했습니다.

양 대변인은 미중 군사관계에 언급, "상호신뢰 증진을 통해 새로운 형세하에서 진전을 이루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달 6∼7일 미중정상회담에서 양국 관계의 장기적인 발전 방향과 군사 관계의 청사진을 제시했다면서 당시 팡펑후이 중앙군사위원회 연합참모부 참모장(합참의장 격)이 대표로 관련 활동에 참가했다고 소개했습니다.

그는 미중 군사관계가 양국 관계를 구성하는 중요한 부분이라면서 중국은 미중정상회담의 공통 합의를 철저하게 이행하고 군사 교류를 활성화함으로써 위험을 관리하고 이견을 해소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양 대변인은 중국군 개혁에 대해 이전의 18개 육군 집단군 체제를 13개 집단군으로 개편했으며, 해당 집단군에 71~83 사이의 일련번호를 부여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중앙군사위원회 결정에 따라 집단군 수 축소를 결정했으며, 이는 현대화된 신형육군 건설을 위한 것으로 '수량규모형'에서 '질량효능형'으로 전환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