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범주의 친절한 경제] '미세먼지 차단' 화장품 광고…실제 효과 있나

<앵커>

친절한 경제, 권애리 기자와 생활 속 경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권 기자, 어서 오십시오. (안녕하세요.) 지난 2주 동안 미세먼지 때문에 공기청정기하고 마스크 어떤 걸 사야 되는지 차례로 알아봤습니다. 오늘(27일)은 이것들 말고도 미세먼지 붙어서 나오는 기타 등등 그런 물건들이 많은데, 이것도 쭉 살펴본다고요.

<기자>

요새 정말 공기에 돈 많이 쓰시잖아요. 공기산업이라고까지 하는데, 최근에 온라인 쇼핑몰 한 곳에서 조사를 해봤더니, 공기 관련된 제품에 돈을 써본 적이 있다는 분들이 75%일 정도였습니다.

그래서 정말 어떤 제품들 있고, 효과가 있는 건지 몇 가지 인기 있는 것들을 점검해 봤는데, 일단 화장품입니다. 요즘 미세먼지 차단해 준다는 화장품 광고들 정말 많이 보이고요.

또 화장품 사러 가도 "이건 미세먼지 차단 기능 있어요." 이러면서 권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화장품이 미세먼지를 막아줄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아닙니다."에 가까운 세모 정도입니다.

일단, 피부는 미세먼지가 흡수되지 않을까 걱정해야 하는 기관으로는 후순위입니다. 물론 공기 질이 깨끗한 건강한 환경이 아무래도 피부에도 더 좋죠.

그렇지만 미세먼지가 가장 문제가 되는 건 호흡기, 혈관 이런 데입니다. 아니면 초미세먼지가 호흡기에서도 안 걸러지고 몸속으로 직접 들어가서 뇌 같은 곳에서 염증을 일으키거나 이런 게 걱정인 겁니다.

지금 같은 환절기에 공기 나쁘고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 같으면 그냥 보습 잘 해주시고 햇볕 너무 많이 쬐지 말고, 깨끗이 씻고, 이런 기본적인 걸 지키시는 게 중요하지, '화장품으로 피부 미세먼지를 차단하자.' 이런 것까지는 신경 크게 안 쓰셔도 됩니다.

<앵커>

그럼 지금 팔고 있는 제품들은 검증이라든가 이런 게 안된 건가요? 어떤 거로 봐야 되는 건가요?

<기자>

시중에서 나오는 제품들은 먼지 같은 게 점 묻었는데 씻었더니 다른 것들보다 좀 잘 씻겼다든지, 아니면 피부에 기름기 같은 걸 좀 제어해서 피부 표면에 겉쪽으로 먼지가 좀 덜 달라붙게 했다든지, 주로 이런 걸 해준다고 화장품 회사들이 자기들 자체적으로 2, 30명 정도에게만 실험해 보고 내놓는 것들입니다.


일단 미세먼지 피해 자체가 너무 새로운 얘기라서 나라에서도 "지나치지 않으면 미세먼지를 차단해 준다는 표현을 마케팅에 써도 된다. 그렇지만 이게 먼지를 막아서 피부 알레르기를 예방해 줍니다. 이럴 정도로 약이 연상 될만 한 표현을 쓰면 그건 못하게 하겠다." 이 정도 단계입니다.

실제로 식약처가 지난해에는 미세먼지를 막아주는 피부 장벽을 세워준다면서 팔았던, 굉장히 유명한 외국계 화장품 브랜드의 마스크팩에 대해서 2개월 동안 못 팔게 하고 광고도 금지한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에 다시, 미세먼지 차단 화장품이라고 광고하고 있는 27개 제품에 대해서도 과장이 없는지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기능성 화장품은 딱 세 가지입니다. 미백, 주름 개선, 자외선 차단. 이 기능들에 대해서는 공인 기준이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아직 그런 거 없습니다. 화장품 고르실 때 감안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앵커>

정부 기준 없이 화장품 회사가 자체적으로 붙이는 거니까 완전히 믿을 필요 없다고 이해하면 되겠네요. 요새 산소 캔이라고 들이마시는 캔도 파는데 이건 또 어떻게 봐야 될까요?

<기자>

고 농축된 깨끗한 산소 흡입하게 해준다고 해서 요새 되게 인기가 좋은데요, 이거 아직 공산품입니다. 무슨 말이냐면, 몸에 대한 독성 검사 이런 거 안 해도 팔 수 있고요. 산소 말고 어떤 성분 들어가는지도 표시 안 해도 됩니다.

근데 산소 캔은 미세한 기체 입자를 호흡기에 직접 분사하는 스프레이거든요. 가습기 살균제 사태에서도 보셨지만, 이렇게 호흡기에 직접 분사되는 형태의 제품은 정말 조심하셔야 합니다.

이런 위험 때문에 내년부터는 산소 캔을 의약외품으로 관리해서 따로 기준을 만드는데요, 아직은 실행 안 되고 있으니까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고요.

검증이 안 된 제품을 사서 쓰시는 것보다 그냥 물 많이 마시고, 신선한 채소·과일 드시고, 잠 충분히 주무시는 게 오히려 미세먼지로 건강 해치는 거 예방하는 데는 더 낫다. 이렇게 얘기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