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진철 인사수석, '블랙리스트' 거부 공무원 사직 배경 증언

정진철 청와대 인사수석비서관이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를 거부했다는 이유로 문화체육관광부 실·국장급 고위 공무원에게 사직을 강요한 배경을 오늘(27일) 법정에서 증언합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 30부는 오늘 김기춘 전 비서실장, 조윤선 전 문체부 장관의 공판을 열고 정 수석을 증인으로 부릅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김 전 실장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문체부의 최규학 기획조정실장, 김용삼 종무실장,신용언 문화콘텐츠산업실장에게 사직을 강요하는 과정에서 정 수석이 '중간 전달자' 역할을 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특검은 정 수석을 상대로 청와대가 문체부 공무원 사직에 얼마나 개입했는지, 김 전 실장과 박 전 대통령이 직접 지시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캐물을 것으로 보입니다.

문체부의 압박을 받고 특정 단체나 인물을 지원 대상에서 배제한 의혹을 받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유 모 팀장도 오늘 법정에 증인으로 나올 예정입니다.

최순실 씨 딸 정유라 씨의 이화여대 입학 및 학사비리 의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뇌물공여 혐의 재판도 계속됩니다.

형사합의 29부는 정 씨에 특혜를 준 혐의로 기소된 최경희 전 이대 총장과 최순실 씨의 공판을 엽니다.

최 전 총장 등과 함께 재판에 넘겨진 남궁곤 전 입학처장이 증인 자격으로 출석합니다.

특검은 남궁 전 처장을 상대로 정 씨에게 특혜를 준 사실이 있는지, 이 과정에 최 전 총장이 개입했는지 확인할 계획입니다.

형사합의 27부는 이 부회장을 비롯한 삼성그룹 전·현직 임원들의 속행 공판을 열고 통화 내역과 문자메시지 등 서류증거 조사를 이어갑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