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 종 "정유라 이대 입시 청탁했다"…김경숙 "청탁 안 받아"

김 종 "정유라 이대 입시 청탁했다"…김경숙 "청탁 안 받아"
김경숙 전 이화여대 신산업융합대학장이 최순실 씨 딸 정유라 씨의 입학과 관련한 청탁을 받지 않았다면서 김종 전 문체부 차관과 다른 증언을 했습니다.

김 교수는 오늘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 29부 심리로 열린 최순실 씨와 최경희 전 이대 총장, 남궁곤 전 입학처장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 같은 취지로 말했습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김 전 차관에게서 정유연이라는 학생이 지원했으니 신경 써달라고 부탁했나'라고 묻자, 김 교수는 "나는 그냥 들었을 뿐 입학 청탁으로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답했습니다.

다만 김 교수는 김 전 차관이 자신에게 '건너 건너 아는 집의 자녀가 이대 수시모집 승마 특기생으로 지원했다'는 취지로 말했고, '정유연'이라고 적힌 쪽지를 건넨 부분은 인정했습니다.

이에 관해 김 교수는 쪽지를 집에 가져가 폐기했으며 '승마 특기생'을 언급하는 김 전 차관에게 "학장인 나는 입학 문제에 아무런 권한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고 설명했습니다.

김 교수는 또 "김 전 차관이 '정유라 씨를 신경 써 달라'는 말을 하지 않았다"며 "김 전 차관의 진술이 처음과 나중에 너무 달라졌는데, 여러 시나리오를 써서 얘기한 게 아닌가 생각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밖에도 김 교수는 앞선 재판에 증인으로 나왔던 김 전 차관이 진술한 내용 대부분을 부인했습니다.

김 전 차관은 최순실 씨의 청탁을 받고 김 교수를 직접 만나 "아는 사람의 부탁"이라며 정유라 씨를 신경써 달라고 부탁했다고 진술했습니다.

김 전 차관은 김 교수가 "남편도 말을 타서 정유라 학생을 알고 있다"고 대답했다고도 설명했습니다.

특히 김 전 차관은 '김 교수가 정유라 씨를 잘 알고 있다며 도와주겠다는 취지로 말한 것이 맞나'라고 묻자 "그렇게 기억한다"고 시인했습니다.

반면 김 교수는 정유라 씨를 잘 챙기겠다는 취지로 대답하지 않았고, 남편이 승마를 하기 때문에 정윤회 씨를 알고 있었다는 김 전 차관의 말도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습니다.

한편 정유라 씨에게 입시 및 학사 편의를 제공한 혐의로 기소돼 1심이 진행 중인 김 교수는 이날 증인으로 출석해 건강 문제를 호소했습니다.

그는 증인 신문에 앞서 "항암 약물치료와 방사선 치료 후유증으로 기억이나 집중력, 지탱하는 힘이 많이 떨어진 점 양해 부탁드린다"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