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가장 아름다운 손' 의수 제작해 고려인에 선물한 경찰관

김해중부서 정형기 경사, 공장일로 손목 잃고 실의에 빠지자 3D 프린터로 직접 제작

'가장 아름다운 손' 의수 제작해 고려인에 선물한 경찰관
▲ 정형기 경사(왼쪽)와 고려인 강 베냐민 씨가 26일 경남 김해중부경찰서에서 함께 손을 잡은채 환하게 웃고 있다. 강 씨 오른손은 정 경사가 직접 만들어 선물한 의수다. 

"잃어버린 제 손을 되찾은 마음입니다."

26일 오전 경남 김해중부경찰서에서 1년 4개월 만에 의수(義手)를 낀 우즈베키스탄 국적 고려인 이주노동자 강 베냐민(41) 씨 눈가엔 뜨거운 눈물이 고였다.

의수를 선물한 사람은 강 씨 바로 곁에서 따뜻한 미소를 보내며 선 외사계 정형기(42) 경사다.

강 씨는 정 경사가 직접 만들어준 오른손 의수를 낀 채 한동안 고개를 숙인 채 말이 없었다.

그는 오른손을 잃은 후 처음으로 타인과 악수를 했다.

두 사람 간 인연은 16개월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2015년 11월 30일, 강 씨는 이날 김해 한 공장에서 작업을 하다 프레스 기기 오작동으로 오른쪽 손목을 잃었다.

기기에 부서진 손목은 형체도 없고 펑펑 피가 쏟아졌다.

기절한 채 병원으로 곧바로 옮겨졌지만 잃어버린 손목을 되찾을 길은 없었다.

산재처리는 됐고 상처는 아물어갔지만 한순간에 오른손을 잃은 충격으로 깊은 실의에 빠졌다.

아내마저 2차례 수술을 해 경제적인 어려움은 더 컸다.

고려인 식당을 옮겨 다니며 허드렛일을 하거나 노래를 불러주는 일로 어렵게 생활을 이어갔다.

그는 우즈베키스탄에서 아빠를 기다리고 있는 딸과 아들에게 손을 잃어버린 소식을 전할 때 가장 마음이 아팠다.

절망에 빠진 강 씨에게 손을 뻗어준 이가 바로 정 경사였다.

정 경사는 외국인을 돌보는 외사 업무를 하면서 강 씨가 입원했을 때도 곧바로 달려갔다.

정 경사는 강 씨가 잃어버린 손에 의수를 착용하고 싶지만, 형편이 어려워 엄두를 내지 못하는 점을 잘 알았다.

의수는 아주 단순한 것이 300만∼500만원, 정교한 것은 3천만원을 웃돌았다.

평소 전자기기에 관심이 많았던 정 경사는 고민을 거듭하다 직접 3D 프린터기로 의수를 만들어 선물하기로 했다.
의수 제작해 고려인에 선물한 경찰관 (사진=연합뉴스)

정 경사는 올 초부터 퇴근 후 강 씨를 만나 왼손을 우선 스캔하고 모형을 만드는 작업에 몰두했다.

몇 차례 실패를 거듭하던 정 경사는 혼신의 힘을 다해 작업에 몰두, 마침내 강 씨 손에 딱 맞는 의수를 제작했다.

정 경사가 직접 의수를 만든다는 소식을 듣고 지역 청년 미술작가 동이화(30) 씨는 실제 사람 손처럼 색을 입혀 줬다.

손톱마저 실제처럼 느껴졌다.

거의 3개월 만에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손'이 만들어졌다.

의수를 낀 강 씨는 "내 손에 너무나 잘 맞다"며 다시 한 번 눈물을 글썽였다.

정 경사는 "강 씨가 기뻐하는 모습을 보니 마음이 너무 흐뭇하다"며 "의수가 혹시 손상되거나 문제가 생기면 평생 애프터서비스를 하겠다"고웃었다.

공대를 졸업한 정 경사는 강 씨를 위해 직접 손을 움직일 수 있는 전자 의수에 도전하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외국인이 많은 김해지역에서 '외국인 근로자들의 형'으로 불릴 만큼 따뜻한 사람이다.

정 경사는 필리핀어 외사특채자로 평소에도 생활환경이 어려운 지역 다문화가정과 외국인에게 온정을 베풀어 왔다.

그는 5월 1일 자로 7년간의 김해 근무를 마치고 고향이 있는 전남지방경찰청으로 떠난다.

강 씨는 "세상 그 무엇보다 소중한 의수를 선물한 정 경사를 평생 잊지 못할 것"이라며 "비록 의수를 착용했지만 할아버지·할머니 조국인 대한민국에서 오래오래 살고 싶다"고 말했다.

(연합뉴스/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