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핵 도발 대신 대규모 화력 훈련…"숨통 끊을 것"

<앵커>

어제(25일) 북한은 인민군 창건 기념일이었는데, 대포를 쏘는 훈련 정도만 하고 넘어갔습니다. 미국과 중국이 워낙 강하게 압박하니까 핵실험 같은 대형 도발은 잠시 접어둔 걸로 풀이됩니다.

양만희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이 어제 강원도 원산에서 장사정포 등 포 1백여 문을 동원해 대규모 화력 훈련을 했습니다.

최전방에 집중 배치된 장사정포는 남한 수도권을 사정권에 두는 무기입니다.

미국과 중국의 고강도 압박에 부닥치자 핵실험이나 탄도미사일 발사 같은 전략적 도발 대신, 재래식 무기를 동원한 대규모 무력시위를 선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면서도 핵무기로 끝장을 보겠다고 위협하는 걸 잊지 않았습니다.

[북한 조선중앙TV : 미국이 우리를 기어이 압살하기 위해 칼을 뽑아든 이상 우리는 만능의 보검인 핵 무력을 중추로 하는 우리의 강력한 혁명 무력으로 미제의 숨통을 끊어 놓을 것이다.]

육군과 공군 화력을 동원해 진행 중인 한미 연합 화력 훈련에 맞대응해 같은 훈련을 선택했을 수도 있습니다.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기 위한 연합훈련은 해상에서도 계속됐습니다.

한미 해군은 어제 서해에서 구축함 함포 사격 훈련을 했고, 오늘쯤 미군 항공모함 칼빈슨함 전대가 동해로 진입하면 연합훈련을 할 예정입니다.

미군의 핵추진잠수함 미시간함은 군수 물자 보급과 승조원 휴식을 위해 어제 부산항에 들어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