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내부 보고서 외면…국토부, 현대차 '리콜 축소' 의혹

<앵커>

현대자동차가 결함 논란이 계속된 세타2 엔진 차량 17만여 대를 리콜한다고 최근 밝혔죠. 그런데 앞서 주무부서인 국토부는 이보다 5만여 대가 많은 22만대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내부 보고서를 작성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박수진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10월부터 조사한 현대기아차 세타2 엔진 제작 결함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결함 가능성이 있어 조사가 필요하다고 본 차량은 5개 차종, 22만 4천여 대에 달합니다.

현대차가 지난 6일 발표한 리콜 계획 17만대보다 5만여 대가 더 많습니다.

현대차는 국내 리콜 대상을 2009년부터 2013년 8월까지 생산된 차량으로 한정했지만, 국토부는 북미지역의 리콜 대상과 마찬가지로 2015년까지 생산된 차량에 대해 조사가 필요하다고 본 겁니다.

국토부 보고서에는 미국과 국내에서 발생한 차량 시동꺼짐현상은 동일한 원인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국토부 관계자 : 우리는 원인을 보는 데가 아니고 증상을 보는 곳이거든요. 증상은 우리는 같다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차는 북미 지역과 국내에서 발생한 차량 결함은 서로 다른 원인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현섭/현대자동차 홍보팀장 : 미국에서 리콜했던 사항들은 공장 전반적인 청정도 문제에서 발생됐던 사항들이고요. 이번 국내에서 실시하는 리콜에 관련된 부분들은 가공 과정에서 오일홀 쪽에 이물질이 남아 있는 부분들이 깨끗하게 정리가 안돼서 (생긴 문제입니다.)]

국토부는 결국 현대차의 계획대로 17만여 대 리콜을 그대로 승인했습니다.

[박용진/더불어민주당 의원 : 현대차가 국민과 소비자의 안전을 무시하고 눈속임해 온 정황이 드러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토부가 현대차 봐주기로 일관 하는 것은 직무유기….]

국토부는 현대차의 리콜 계획에 대한 적정성 검토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박현철·최준식, 영상편집 : 정용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