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같은 회의, 다른 기억…다시 짚어본 '10년 전 표결'

<앵커>

어제(21일) 저희가 이 시간에도 이 사안을 쟁점별로 정리를 해드렸는데, 여전히 주장이 엇갈리는 부분이 많습니다. 김용태 기자와 함께 이번엔 시간순으로 논란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김 기자, 10년 전인 2007년 11월 16일 상황부터 짚어봐야 될 것 같은데, 당시 분위기가 어땠나요?

<기자>

2007년 11월 16일 상황을 이해하려면 전후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살펴봐야 하는데, 1달 전인 2007년 10월엔 아시는대로 2차 남북 정상회담이 있었고, 11월 16일 당일엔 서울에서 남북총리회담이 열리고 있었습니다.

어떤 분위기인지는 대충 아시겠죠? 이런 상황에서 당시 노무현 대통령이 유엔 인권결의안을 어떻게 처리할건지 논의하는 회의를 주재했습니다.

이 자리에 송민순 외교장관, 문재인 비서실장 그리고 통일부장관 안보실장 등이 참석한 겁니다.

<앵커>

그런데 그때 그 회의에서 어떤 결론이 났는지에 대해선 참석자들의 각각의 기억이 다른 거죠?

<기자>

찬성 표결 하자고 주장했던 송민순 전 장관은 '결론이 안 났다', 문 후보는 '무슨 소리냐 그때 대통령이 이미 기권하자고 결론을 내렸다' 이렇게 맞서고 있는 거죠. 

<앵커>

이틀 뒤 18일 회의가 다시 열렸는데 그럼 이때는 어떤 이야기가 오간건가요?

<기자>

송 전 장관이 대통령에게 기권해선 안된다는 편지를 씁니다. 그래서 18일 다시 회의가 열리는데, 이 때는 대통령이 아닌 안보실장이 주재를 했고, 이 자리에 문 후보도 참석을 했습니다.

송 전 장관은 바로 이 자리에서 북한에 한 번 물어보자는 얘기가 나왔다는 거고, 반면 문 후보 측은 이 자리는 결론을 내리고 하는 자리가 아니라 혼자 의견이 달랐던 송민순 전 장관을 위로해주는 자리였는데, 송 전 장관이 이번엔 우리가 표결 찬성해도 북한이 세게 반발하지 않을 거라고 계속해서 주장하니까, '진짜 그런지 어디 북한 동향을 한 번 파악 정도 해봅시다' 이런 얘기는 나왔다고 기억하고 있습니다.

<앵커>

이틀 사이에 계속 회의가 열리면서 긴박했던 상황이었던 것 같은데, 마지막으로 11월 20일 상황도 한 번 정리를 해주시죠.

<기자>

11월 20일은 유엔의 인권결의안 표결이 있기 하루 전입니다. 이때는 또 우리가 북한에게서 '만약 인권결의안에 찬성 표결하면 가만있지 않겠다'는 입장을 전달 받은 뒤였죠.

그때 노 대통령이 부르더니' 상황이 이러니 이번엔 기권합시다' 하고 최종 결정을 내렸다는 게 송 전 장관의 주장이고, 문 후보측은 그게 아니고 아까 말씀 드린대로 '16일에 이미 결정을 다 했지만, 송민순 장관을 배려하는 차원에서 그런 화법을 쓴 건데 송 전 장관이 오해한 거다' 이렇게 말하고 있는 겁니다. 

<앵커>

발언이 엇갈리고 있으니까 논란은 당분간 계속되겠네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