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JTBC 보도 직후 발신지 '청와대 관저' 전화로 집중통화"

"JTBC 보도 직후 발신지 '청와대 관저' 전화로 집중통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24일 JTBC의 태블릿PC 보도 이후 차명폰으로 최순실 씨, '문고리 3인방' 등과 대책을 논의한 정황이 법정에서 공개됐습니다.

박 전 대통령 측은 차명폰 사용 의혹을 부인하고 있습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 심리로 열린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 재판에서 박 전 대통령이 쓴 것으로 의심된다는 차명폰에 관해 설명했습니다.

특검은 "지난해 4월 이후 해당 번호로 통화된 것만 1천 178차례인데, 발신 기지국이 예외 없이 3곳으로 나왔다"면서, "기지국의 세부적인 '셀 번호'까지 확인하니 모두 '청와대 관저'로 나왔다"고 주장했습니다.

특검은 또 "대통령의 해외순방 기간을 보면 정확하게 순방 동안엔 사용 내역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특검은 특히 지난해 10월 JTBC가 최 씨 소유로 보이는 태블릿PC 의혹을 보도한 직후 이 번호의 통화 기록 내역을 공개했습니다.

그 결과 당일 밤 9시 이후 이 번호로 최 씨와 정호성 전 비서관, 이재만 전 비서관 등에게 10여 차례 이상 전화해 통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검은 보도 시점을 기점으로 집중적인 통화가 이뤄진 점으로 미뤄 박 전 대통령이 최순실, 정호성, 이재만 등과 보도 내용을 논의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번호와 최 씨 사이의 연결은 최 씨가 "대통령과 연락이 안 된다"며 조카 장시호 씨를 통해 연락을 시도한 시점부터 끊긴 것으로 나타난다는 게 특검 설명입니다.

특검은 "지난해 2월 대통령이 기업 총수를 독대할 때도 최 씨와 대통령이 어떤 이야기를 할지 협의했을 것 같아 확인해보니 정확히 일치한다"며, 독대 시간을 제외한 앞뒤에 전화 통화가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시기는 최 씨가 영재센터 기획안을 청와대에 보낸 시기로, 최 씨가 대통령을 통해 기업 총수들에게 영재센터 기획안을 주며 지원을 부탁했다고 특검은 보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