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범주의 친절한 경제] 미세먼지 마스크 '이 표시'만 확인하세요!

<앵커>

친절한 경제, 권애리 기자와 생활 속 경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권 기자, 어서 오십시오. (안녕하세요.) 지난주에는 공기청정기 사는 법 얘기를 했었어요. 비싼 것 하나 보다는 경제적인 것 여러 대, 나중에 필터 가는 것 생각해서 필터 가격까지 봐라, 이런 얘기 해주셨는데, 오늘(20일)은 다른 미세먼지 얘기 준비하셨다고요?

<기자>

그거하고 나서 저한테 제품 찍어달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으셨어요. 문자 좀 드리고 했는데, 그거 말고도 요새 워낙 걱정 많으시니까, 다른 제품들 대해서 많이 물어보시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마스크에 대해서 말씀드릴까 합니다. 지금부터 자막으로 보여드릴 테니까, 메모해서 약국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무조건 이 세 가지 중 하나는 찍혀 있어야 합니다. KF80, 94, 99 세 가지입니다. 이 표시가 없으면 뭐라고 광고를 하고 있어도 선택 안 하시면 됩니다.

좀 시간 되시면, 지금 자막으로 나가는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화면 맨 위에 보이는 정보마당을 찍으세요. 그럼 화면 왼쪽에 의약품 등 정보라고 맨 위에 보입니다. 그걸 찍으면 바로 제품정보라고 나옵니다. 해보시면 쉽습니다.

그 화면에 나오는 분류번호 공란에 32200이라고 찍으시면 됩니다. 그럼 지금 시중에서 믿고 살 수 있는 미세먼지 마스크 목록이랑 기능까지 아예 나옵니다.

올해는 이 제품들입니다. 지금 296개 있는데요, 이게 해마다 업데이트됩니다. 정확하게는 80, 94, 99중에 숫자가 높을수록 더 작은 입자까지 막을 수 있는 거긴 한데, 그렇다고 꼭 KF99 이렇게 권해드리지는 않습니다.

<앵커>

사실 식약처에 찾아보기까지는 어려울 것 같고요. 건강 마스크 이런 건 아니라는 거죠. 숫자가 쓰여있어야 한다는 거죠?

<기자>

네, 숫자가 무조건 쓰여있어야 합니다.

<앵커>

높을수록 더 많이 막는다는 거죠?

<기자>

네, 그런데 KF99는 권해드리지 않는다고 말씀드린 게, 사실 이게 KF80이 0.6㎛ 크기의 먼지를 80% 정도까지 거른다고 해서 그렇게 부릅니다.

그런데 초미세먼지는 2.5㎛ 이하부터입니다. 호흡기도 거르지 못합니다. 이때부터는. 이게 정말 건강에 치명적인 것으로 밝혀졌죠.

그런데 방금 말씀드렸잖아요. 0.6㎛면 이 초미세먼지 기준의 4분의 1 수준입니다. 마스크로 거를 수 있을 만한 대부분의 입자는 거릅니다.

물론 바이러스, 담배 연기 이런 건 이것보다 작습니다. 집 먼지 일부도 이것보다 작습니다. 그런데 나는 써봤는데 숨을 잘 쉬겠다. 그러면 99 쓰셔도 좋겠죠.

그런데 사실 저도 써봤지만, 바이러스를 거를 정도의 미세입자까지 거르는 기능성 필터면 숨쉬기가 좀 힘듭니다. 오래 못 쓴다는 거죠.

그래서 94, 99 인증을 받은 마스크들은 당연히 먼지도 거르지만, 사실은 방역 용도가 더 큽니다. 문제 되는 바이러스가 많은 곳에서 바이러스를 거를 만큼이라는 거죠.

그런데 막 위험한 바이러스가 유행하고 이런 때가 아니면 사실 항상, 우리 주변에는 바이러스가 있습니다. 미세먼지랑 상관없이요.

대부분은 습기가 충분하지 못하면 존재하지 않는 거나 마찬가지로 그냥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평소에 건강하게 살 수 있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숨쉬기가 어려운데 억지로 가장 고효율의 방역 마스크를 착용하실 필요는 없고요. 그보다는 마스크 쓸 때 확실히 얼굴에 밀착해서 쓰시고 내가 숨 쉴 수 있을 만큼 적당한 거 고르시면 됩니다.

특히 아이들 거 사주실 때 아이들이 엄마가 보지 않는다고 다른 데 가서 방금 벗어버릴 정도가 되면 안 되지 않습니까, 그런 부분도 고려해서 적당한 것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앵커>

숫자가 올라갈수록 비싸지겠죠. N95라는 것도 옛날에 한 번 얘기 나왔던 적 있는데, 이건 또 좀 다른 건가요?

<기자>

메르스 때 저희도 취재 나가는 기자들한테 나눠주었던 마스크인데요, N95는 미국 기준입니다. 당연히 쓰셔도 됩니다.

말씀드린 한국 기준 3가지 중에서 KF94랑 같은 정도입니다. 그러니까 이것도 먼지는 물론이고, 방역 마스크 수준인 거죠. 이거 쓰셔도 되는데, 단 N95는 액체성 미세입자 실험을 안 합니다.

그래서 유증기 같은 건 고려 안 된 거죠. 사실 보통 사람이 N95로 막아야 되는 액체성 미세입자 많은 데 갈 일까지는 많지 없기 때문에 "이거 안 써." 하실 필요는 없지만, 숨 쉬실 수 있으면 쓰시고, 이런 차이는 있으니까 알아두시면 편리할 것 같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