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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에 착, 귀에 쏙'…대선 후보별 로고송에 담긴 전략

<앵커>

플랫카드나 벽보 위의 선거운동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게 또 로고송이죠. 후보마다 어떤 노래를 택했는지, 또 이유는 뭔지 알아봅니다.

김현우 기자입니다.

<기자>

[원곡 : 홍진영 '엄지 척'] 

문재인 후보의 로고송인 홍진영 씨의 '엄지척'입니다.

기호 1번을 강조하는 동시에 가장 잘 준비된 후보라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문 후보측은 부산 갈매기와 남행열차 같은 지역별 맞춤형 노래까지 모두 12곡을 준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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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곡 : 정수라 '아 대한민국'] 

한국당 홍준표 후보의 선택은 아 대한민국이었습니다.

쉽게 따라부를 수 있으면서 보수층 결집도 노리겠단 포석입니다.

또 모래시계 검사 이미지를 부각하기 위해 드라마 배경 음악도 유세장에서 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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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곡 : 故신해철 '그대에게']

안철수 후보는 고 신해철씨의 그대에게를 전면에 내세웠습니다.

이 노래에서 그대는 국민을 뜻한다고 안 후보측은 밝혔습니다.

새로운 미래를 꿈꿀 수 있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는 후보의 의지를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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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곡 : 트와이스 '치어 업(Cheer Up)' ]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자신의 기호, 4번을 알릴 수 있는 노래를 택했습니다.

중독성 강한 후렴구로 로고송을 유권자들 기억에 오래 남게 하겠단 전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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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곡 : 유정석 '질풍가도']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희망적인 가사로 인기인 질풍가도를 골랐습니다.

앞으로 3주 동안 거리에 울려퍼질 로고송 한곡 한곡엔 후보들의 메시지와 전략이 담겨 있습니다.

(영상취재 : 이재경, 영상편집 : 이승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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