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터키 에르도안 '술탄 대통령' 등극…"개헌 국민투표 승리 축하"

터키가 94년 만에 '국부' 아타튀르크 체제의 막을 내렸습니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은 개헌안 국민투표 개표가 진행되는 중 개헌을 함께 추진한 여야 지도부에 전화를 걸어 국민투표 승리를 축하했다고 관영 아나돌루통신이 보도했습니다.

투표가 끝난 뒤 현지시간 밤 9시 기준 개표 결과는 찬성이 51.3%로 반대를 2.6%포인트 앞섰습니다.

총유권자 5천836만여 명 가운데 5천60만여 명이 참여해 투표율 87%를 기록했습니다.

3%포인트에 미치지 않는 근소한 결과에 따라 투개표 논란이 거세게 일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개헌으로 터키 정치권력구조가 현행 의원내각제에서 대통령중심제, 속칭 '제왕적 대통령제'로 전환됐습니다.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가 1923년 의원내각제로 공화국을 수립한 지 94년 만입니다.

새 헌법에 따라 총리직은 없어지고 대통령이 임명하는 부통령직위가 신설됐습니다.

대통령은 법률에 준하는 효력을 갖는 행정명령을 발표할 수 있고,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할 수 있습니다.

대통령이 판·검사 인사에 막강한 영향을 행사할 수 있게 돼 사법부 장악력이 커졌습니다.

대통령과 국회의원의 임기가 5년으로 같아졌고, 같은 날 동시에 선거를 치릅니다.

첫 선거는 2019년으로, 대통령은 1회 중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통령은 조기 대선·총선을 시행하는 권한을 갖고, 중임한 대통령이 국회의 동의를 얻어 조기 대선에 또 출마할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에르도안 대통령은 중임 조항에 따라 2029년까지 집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임기 만료 직전 조기 대선을 시행한다면 2034년까지도 재임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번 개헌으로 그간 '21세기 술탄'으로 불린 에르도안 대통령이 명실상부한 국정 1인자로서 더욱 막강한 권한을 틀어쥐고 초장기간 집권할 수 있는 제도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스탄불에서 투표 후 "개헌은 변화와 변혁을 위한 선택"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각국 헌법재판기구 협의체인 베니스위원회는 새 터키헌법의 내용이 "터키의 입헌민주주의 전통에 역행하는 위험한 시도로, 전제주의와 1인 지배에 이를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