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범주의 친절한 경제] 운동 기록·위치 추적까지…'스마트 패션 소품' 유행

<앵커>

친절한 경제, 오늘(14일)도 권애리 기자와 소비자 트렌드 알아보겠습니다. 권 기자 어서 오십시오. (안녕하세요.) 요새는 어딜 가나 IT 기술이 다 퍼져있긴 합니다마는 특히 옷이나 신발이나 가방이나 이런데도 IT 기술이 들어가서 스마트 패션이라는 게 유행이라는데, 제품들이 나오고 있다고요?

<기자>

네, 말씀하신 대로 오늘은 신발, 가방 같은 패션잡화에 들어가는 스마트 액세서리들을 좀 소개시켜 드릴까 해요. 이게 옷도 그렇지만 그냥 신발이고 가방인데, 자연스럽게 스마트 기능이 녹아 들어가게 하는데 관건입니다.

외국에서 인기를 끌면서 올해 우리나라에 출시 예정이 잡힌 스마트 운동화입니다. 평범해 보이는데, 이게 밑창에 칩이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특별히 조작할 필요 없이, 달리기를 시작하면 자동적으로 제가 달린 거리, 소모한 칼로리, 속도, 이런 게 다 칩에 남습니다. 다섯 번 뛸 때까지, 말하자면 5일 치 기록이 가능하고요. 나중에 스마트폰 앱에 옮기면 됩니다.

그리고 운동화가 많이 닳으면 교체 시기까지 알려줍니다. 휴대전화를 들고 뛰면서 내 달리기의 패턴을 기록하는 앱은 사실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쓰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한강 변 가끔 달리지만, 일단 뭘 들고 뛴다는 게 불편하고, 손목밴드형은 다 좋은데, 땀이 차는 게 싫어서 약간 꺼리게 되는 게 있었습니다. 그런 불편까지 제거하면서 좀 더 그냥 운동화에 가까워지는 거죠.

<앵커>

저걸 신고 뛰면 운동하는 게 체크가 된다는 얘기죠. 그런데 저건 운동화고 그거 말고 여성들이 쓰는 패션 소품, 이런 데도 이런 게 적용이 되고 있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일단 패션을 해치지 않으면서 스마트 기능이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가게 하는 게 이런 제품들의 성공의 관건입니다.

국내의 한 패션잡화 브랜드에서 가방이나 지갑 같은 곳에 부착할 수 있도록 이번 달에 출시한 일종의 휴대전화 리모컨입니다.

가방의 틈이나, 동전 넣는 곳 같은 곳에 존재감이 두드러지지 않게, 편하게 넣을 수 있도록 작고 얇게 나왔기 때문에 사용할 만 해진 거죠. 그리고 한 번 충전하면 배터리가 6개월간 계속되기 때문에 그냥 잊게 지낼 수 있고요.

이게 부착된 가방이나 지갑을 잃어버렸다. 그럴 경우에 휴대전화에 연동시켜 놓은 앱을 통해서 가방의 위치를 추적합니다.

또, 위험한 상황에 처했을 때, 한 번 터치해서 미리 지정해 둔 상대의 전화로 SOS 신호랑 내 위치가 전달되게 하는 기능도 갖고 있습니다.

<앵커>

신발은 운동용이고, 저거는 안전용이 되는 거네요. 아무거나 내가 갖고 있는 가방에 넣으면 되는 거네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꼭 저 브랜드의 가방이나 지갑 말고 다른데도 쓰실 수 있습니다. 말하자면 존재감을 좀 최소화하는 게 저 제품의 관건이고요. 또 반대로 스마트를 그냥 장신구 화 하는 것도 여성 제품 쪽에서는 또 하나의 전략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처음 여성용 스마트 백을 내놨던 다른 브랜드에서 이번 시즌에 내놓은 액세서리, 여성용 참입니다.

참이라는 게 여자들이 가방 같은 데 대롱대롱 매달고 다니는 액세서리 같은 걸 말하는 데요, 원래는 지금 보시는 것처럼 이 브랜드의 핸드백에는 전화나 문자, 메일 알림을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디스플레이가 로고처럼 붙어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탈부착이 가능하고 어울릴 경우에 다른 핸드백에도 달 수 있는 액세서리 형태로 나온 거죠.

원격 셀카봉 기능을 추가해서 핸드폰을 멀리 놓고, 셀카봉 대신 이 참을 조작해서 자기 사진을 찍을 수 있게 하는, 여자들이 좋아하는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물론 그냥 장신구, 액세서리들이 가장 인기가 있지만, 스마트 기능이 녹아들어 간 이런 제품들을 소비자들이 찾는다는 게 사실 외국에서 먼저 증명이 됐거든요. 그래서 이런 종류들의 시도들이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