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최순실에 이용당했을 뿐"…朴 변호인단의 방어 전략은?

<앵커>

박 전 대통령 쪽 변호인단도 방어전략을 짰을 텐데요, 최순실에게 이용당했다는 주장을 하면서 자유로운 상태에서 변호사들 도움을 받아서 재판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남승모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에 대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입장은 변함이 없습니다.

40년 지기인 최순실 씨에게 이용당했을 뿐 국정농단 사태를 전혀 알지 못했다는 겁니다.

[박근혜 前 대통령/지난해 11월 4일 : 특정개인이 이권을 챙기고 여러 위법행위까지 저질렀다고 하니 너무나 안타깝고 참담한 심정입니다.]

박 전 대통령 변호인단은 법원 영장실질심사에서도 이런 주장을 밀고 나갈 전망입니다.

재단 모금은 문화 융성과 스포츠 발전을 위한 선의였을 뿐 대기업에 모금을 강요하지 않았고 최순실 지인 회사를 대기업에 소개해준 건 중소기업 육성차원이었다는 기존 주장을 되풀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검찰 수사 결과 역시 재단 강제 모금에 관여한 인물들의 일방적인 진술에 의존하고 있는 만큼 범죄 소명이 부족하다고 반박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방어권 보장을 위해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을 수 있도록 법원이 선처해 달라고 요구할 방침입니다.

최순실과 공모관계라는 검찰의 주장을 뒤집을 근거로 사익을 추구한 적이 없다는 점을 강조해 법원을 설득할 계획입니다.

박 전 대통령 측은 증거인멸과 도주 우려가 없다는 점도 강조할 것으로 보입니다.

헌법재판소의 탄핵 결정 이후 삼성동 사저에만 머무르는 등 사실상 가택연금 상태라며 국정농단 사건을 은폐하거나 사건 관련자들을 만나 말을 맞추는 게 불가능하다는 겁니다.

또 탄핵 이후에는 검찰의 소환조사에도 성실하게 응했다는 점도 선처를 호소할 근거입니다.

친박 의원들과 단체들도 박 전 대통령의 불구속 수사를 촉구하거나 청원과 서명에 나서는 등 총력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