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조타수의 '양심 고백' 뒤늦게 공개…침몰 원인 단서 되나

<앵커>

"2층 화물칸 벽이 천막으로 돼 있고 상당한 물이 유입됐을 것으로 본다."

세월호에서 방향타 조작을 담당했던 조타수의 양심 고백 편지가 2년 4개월 만에 뒤늦게 공개됐습니다. 벽 일부가 설계와는 달리 천막으로 변형돼 있었다는 겁니다. 침몰 원인을 규명할 주요 단서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보도에 심영구 기자입니다.

<기자>

세월호는 기울어진 지 101분 만에 뒤집히며 침몰했습니다.

이렇게 빠르게 침몰한 건 배 어딘가에서 물이 대량으로 유입됐기 때문이라는 게 공통된 조사 결과입니다.

참사 7개월 뒤인 2014년 11월, 교도소에 복역 중이던 세월호 조타수 오용석 씨는 선체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쓴 편지를 한 교회 목사에게 보냈습니다.

오 씨는 편지에서 승객 구조에 미흡했던 점을 유가족에게 사죄한다면서 세월호 뒤쪽 2층 화물칸의 일부가 천막으로 돼 있었다고 고백했습니다.

평소엔 문제없지만, 배가 기울어 바닷물이 밀려오면 천막으론 수압을 버틸 수 없어 물구멍이 될 수 있다는 겁니다.

세월호 특별조사위도 공식 활동 기간이 끝나기 직전인 지난해 여름 이런 내용을 파악했지만, 중간 보고서에는 담지 않았습니다.

[김성훈/전 세월호특별조사위 조사관 : 침수를 급격하게 만든 요인 중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저희(특조위)는 생각했던 거고. 선체 조사나 이런 것들을 하지 못한 상황에서 사진 분석만 갖고는 얘기할 수 없었던 거죠.]

수난구조법 위반으로 2년형을 선고받고 복역하던 오 씨는 폐암 진단을 받고 가석방됐다가 지난해 4월 숨졌습니다.

[장헌권/목사 (오용석 씨 편지 공개) : (오씨가) 진정성을 가지고 정말 유가족이나 국민에게 죄송한 마음, 속죄하는 마음이 담겨져 있어서.]

해양수산부는 이에 대해 처음 듣는 내용이라며 이후 선체조사위 조사 등을 통해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영상편집 : 최은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