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 카카오택시 똑똑하게 사용하는 법

[취재파일] 카카오택시 똑똑하게 사용하는 법
요즘 스마트폰으로 호출이 가능한 콜택시, ‘카카오택시’를 이용하는 분 많으시죠? 저 역시 카카오택시를 많이 이용합니다. 특히 목적지에 주차장이 없거나 급한 용무가 있을 때 택시를 주로 이용하는데, 날이 춥거나 비나 눈이 내리는 날이면 더욱 요긴합니다. 추위에 떨거나 비를 맞으며 택시를 잡으려고 이리저리 뛰어다니지 않아도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간편하게 원하는 장소에서 탈 수 있기 때문이죠. 일반 택시 요금과 차이가 없다는 점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호출을 해도 택시가 매번 꼭 오는 것이 아닙니다. 마음은 급한데 아무리 호출을 해도 응답하는 택시가 없을 때도 종종 있습니다.

카카오택시 운전기사를 만나 카카오택시를 더욱 간편하고 편리하게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카카오택시 어플
● 도로명을 이용하지 말라.

자기 위치를 앱에 입력할 때 도로명을 입력하면 기사들이 응답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사분들에게는 아직 도로명 주소가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도로명으로 호출이 들어오면 정확히 어디로 가야 하는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어떤 기사분은 도로명 호출은 아예 받지 않는다고까지 말합니다. 승객 찾는 데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된다는 겁니다. 도로명 보다는 건물명으로 주소를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동서로 161]이라는 도로명을 보고 SBS라는 것을 바로 아는 기사는 많지 않습니다.

"자주 가는 목적지는 입력해두세요"

저는 예전에 하루에 두세 번이나 병원에 가야 할 일이 있었습니다. 택시를 부르면서 매번 병원 이름을 입력했습니다. 같은 곳을 가는데 그때마다 자판을 두드려야 하는 게 굉장히 불편했습니다. 이럴 때에는 자주 가는 경로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설정 > 내 탑승기록 > 경로 바로가기 추가' 이렇게 설정해두면 다음부터는 목적지를 일일이 입력하지 않고 목적지 검색만 하면 됩니다.

● 나쁜 경험 기사는 ‘안녕’

석 달 전이었을 겁니다. 택시를 타고 집에 오는 20분 내내 기사분이 계속 전화 통화를 하더군요. 뒤에서 통화 내용을 듣다 보니, 별 중요한 내용도 아니었습니다. 지난 주말 등산가서 즐거운 시간 보내고 왔다는 내용이 전부였습니다.

뒤에 손님도 있는데 계속 전화 통화를 계속했습니다. 참다 못해 한 소리했죠. “운전하면서 전화 통화는 금지돼 있습니다. 더군다나 뒤에 손님도 있는데, 너무 하시는 것 아닙니까?” 그랬더니 오히려 큰 소리로 “남이 통화를 하든 말든. 목적지에만 가면 되는 거 아니야! 왜 큰 소리야”

화를 참고 택시에 내리면서 다시는 그 운전기사를 만나고 싶지 않았습니다. 이런 기사를 다시 만나지 않는 기능도 있습니다. 택시에서 내린 뒤 기사 평가에서 가장 낮은 별점 1개를 선택하고 [다음부터 이 기사님 만나지 않기]를 눌러주세요. 그럼 이 기사는 다시 배차되지 않습니다. 반대로 다시 만나고 싶을 만큼 친절한 기사라면 별 점 5개를 주면 가능합니다.

● "내 가방 택시에 두고 내렸어요"

4년 전 가방을 택시에 두고 내린 경험이 있습니다. 취재 수첩과 안경이 가방 안에 있었는데, 결국 모두 잃어버리고 말았습니다. 가방 안에는 제 명함이 있었지만 기사는 제게 전화를 주지 않았습니다. 취재 수첩을 분실한 뒤 몇 주 동안 업무가 많이 힘들었죠. 택시기사 연락처만 있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당시 카카오택시를 이용했더라면 앱에는 나의 탑승 기록이 남아 있었을 겁니다. 이 기록에는 기사 연락처도 함께 남아 있기 때문에 기사에게 바로 전화를 걸어 분실물을 찾았을 겁니다. 

카카오택시는 탑승한 날로부터 사흘까지 탑승객 기록을 ‘내 탑승 기록’에 저장합니다. 여기에서 기사와 바로 연락도 가능합니다.  만약 사흘이 지났다면 카카오택시 고객센터에서 도움을 받으면 됩니다.

● "택시 한 대 더 불러주세요"

친구와 저녁을 먹고 택시를 두대 불러야 할 일이 있죠. 내가 탈 차와 친구가 탈 차. 그런데 이 친구가 한국 스마트폰이 없는 외국인일 경우, 카카오택시를 이용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럴 때에는 카카오택시 추가 호출하기 기능을 이용하면 빠르고 안전합니다. 택시를 호출한 뒤 예약완료 화면에서 [+]버튼을 누르거나 택시 탑승 후 안심 메시지에 [택시 추가 호출하기]를 선택하면 동시에 여러 대 택시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이동 중 수신되는 안심메시지는 호출한 이용자가 모두 받게 됩니다.

택시 기사분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그동안 모르고 지냈던 카카오 택시 사용 꿀팁을 배웠습니다. 여러분도 꿀팁을 이용해 안전하고 편안하게 목적지까지 가시기를 바랍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