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오!클릭] 만족도 높은 10대 직업 2위는?…'도선사'에 큰 관심

SNS와 인터넷 인기 검색어를 통해 오늘 하루 관심사와 솔직한 반응을 알아보는 <오! 클릭> 시간입니다.

어제(27일) 공개된 직업 만족도 조사에서 2위를 차지한 직업이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세월호 인양 과정에서 빛을 발휘한 직업이기도 한데요, <오! 클릭> 첫 번째 검색어, '도선사'입니다.

국내 6백21개 직업종사자 1만 9천1백27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직업 만족도 조사 결과인데요, 조사 기준은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과 급여, 직업 지속성과 근무환경, 사회적 평판과 함께 직무에 대한 만족도로 이루어졌습니다.

그런데 1위를 차지한 판사보다 2위에 오른 도선사가 누리꾼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다른 상위권 직업에 비해 조금 낯선 직업이었기 때문이죠.

도선사는 배의 입출항로를 인도하는 직업으로 항로를 검토하는 것은 물론, 도선지역을 통과하는 선박의 종류와 규모를 확인하는 것도 모두 도선사의 몫입니다.

평균보다 높은 연봉을 자랑하지만 아무나 될 수 있다면 괜히 꿈의 직업이 아니겠죠.

도선사가 되기 위해서는 5년 이상 선장 경력이 있어야 하고 국토해양부가 실시하는 도선수습생 전형시험도 통과해야 합니다.

이번 세월호 인양 과정에서도 최종 예인은 이 도선사가 담당하게 됩니다.

누리꾼들은 '실제 도선사 분들은 거진 반평생 외항선 바다에서 사신 대단한 분들', '이야말로 지식과 경력이 필수인 전문 직업'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