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리포트+] 대선 후보 결정되는 '슈퍼 위크'…오늘 시작된 운명의 1주일

[리포트+] 대선 후보 결정되는 '슈퍼 위크'…오늘 시작된 운명의 1주일
5월 9일 '장미 대선'까지 40여 일을 앞두고, '슈퍼 위크'의 막이 올랐습니다.

이번 주부터 다음 주 초반까지 각 당의 대선 후보 윤곽이 어느 정도 드러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범보수 진영의 대선 후보는 이번 주에 결정 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28일) 바른정당을 시작으로 자유한국당은 오는 31일에 대선 후보를 확정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결선 투표가 없으면 다음 달 3일, 국민의당은 하루 뒤인 4일 대선 후보가 결정됩니다.
슈퍼위크
오늘 '리포트+'에서는 오늘부터 시작된 대선주자들의 ‘운명의 한 주’, 슈퍼 위크 일정을 살펴봤습니다.

■ 포문 여는 '바른정당'…막판 변수 있을까?

바른정당이 오늘(28일) 원내 4개 교섭단체 중 가장 먼저 대선 후보를 선출할 전망입니다.

바른정당은 오늘 대통령 후보자 선출대회를 열고 마지막 현장 대의원 투표를 실시한 뒤, 일반 국민 여론조사와 당원 선거인단 투표까지 합산해 최종 주자를 확정할 계획입니다.
바른정당
바른정당은 전국을 호남권, 영남권, 충청권, 수도권으로 나눠 실시한 국민정책평가단 투표를 지난 26일, 마감했습니다.

또 지난 27일에는 일반 국민 여론조사와 당원 선거인단 투표도 마무리됐습니다. 현재 판세로는 유승민 의원이 유리하다는 분석이 지배적인 가운데, 남경필 지사가 막판 표심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앞서 열린 4차례의 권역별 국민정책평가단 투표에서 유 의원은 60%에 육박하는 지지를 받으며 4곳 모두에서 승리했습니다.

■ 홍준표 vs 김진태…'자유한국당' 최종 후보는?

자유한국당은 오는 31일, 대통령 후보자 지명대회에서 최종 후보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자유한국당은 지난 26일, 전국 231개 투표소에서 책임당원 현장투표를 마쳤습니다.

그러나 선거인 18만 1480명 중 3만3937명이 투표해 18.7%의 낮은 투표율을 기록했습니다.
자유한국당
자유한국당의 여론조사 추이 등을 살펴보면, 홍준표 경남지사를 친박 주자인 김진태 의원이 추격하는 양상입니다.

당원 투표 결과에 내일(29일)부터 이틀 동안 진행하는 일반국민 여론조사 결과가 각각 50%씩 반영됩니다.

오늘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자유한국당의 마지막 TV토론이 진행되는 가운데, 홍 후보가 당원 투표에서 친박계 표를 얼마나 흡수할지가 변수가 될 전망입니다.

■ '더불어민주당' 호남 경선 승리한 문재인 굳히기?

더불어민주당은 어제(27일) 호남 경선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경선 레이스에 돌입했습니다.

문재인 후보가 ‘최대 빅매치’로 꼽혔던 호남 경선에서 60.2%의 득표율로 압승을 거뒀습니다. 안희정 후보는 20%, 이재명 후보는 19.4%를 차지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은 충청권(29일), 영남권(31일), 수도권·강원·제주(4월 3일) 등의 순회 경선을 거칩니다. 이후 다음 달 3일, 과반을 득표한 주자가 나오면 당 대선 후보를 확정할 예정입니다.

문 후보가 호남 경선의 분위기를 이어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될 가능성이 우세하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반 득표자가 없어 결선 투표까지 갈 경우 내달 8일, 최종 후보가 결정될 전망입니다.

■ 안철수 대세론 '국민의당'…독식 계속되나?

국민의당은 다음 달 4일 대선 후보를 확정 지을 전망입니다. 하지만 과반 득표자가 없어 결선 투표까지 가게 될 경우, 최종 후보 결정은 내달 6일로 연기됩니다.

오늘(28일) 국민의당은 안철수 후보의 고향인 부산·울산·경남 지역에서 세 번째 순회 경선을 치를 예정입니다.
국민의당
지난 25,26일 호남 경선에서 이틀 연속 압승했던 안 후보가 승기를 이어갈지 주목됩니다.

안 후보는 첫 경선지인 광주·전남·제주에서는 이 지역을 지지 기반으로 하는 손학규 후보와 박주선 후보의 공세에도 60.69% 득표율을 얻었습니다.

이어 지난 26일 전북에서도 72.63%의 득표율로 압승했습니다.

국민의당 순회 경선은 대구(30일), 서울(4월 2일), 대전(4월 4일) 등에서 치러지며, 마지막 경선지인 대전에서 여론조사 결과를 합산해 대통령 후보자를 선출할 예정입니다.

(기획·구성: 김도균, 장아람 / 디자인: 김은정)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