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연관 기업제재 美 '세컨더리 보이콧'에 中 조직적 반발

'북한과 이란 제재법' 위반으로 중국 기업들이 추가 제재를 받으면서 중국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미국이 북한·이란과 연관된 중국 기업들에게 제재를 가하는 '세컨더리보이콧'을 현실화하자 중국 정부와 함께 기업들까지 나서 미국에 맞서려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영문판 자매지인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미국 정부의 제재대상에 오른 선전 야타이다 하이테크 관계자는 아직 미국 정부로부터 공식적으로 통보를 받지 못했다면서도, 이란에 수출하는 품목은 대부분 자동차 부품이나 유리섬유 같은 기술 수준이 낮은 상품으로 대이란 수출금지품목과는 관련이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지난해 대이란 수출은 10만 달러 미만에 불과했다며 미국에 항소절차를 준비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제재대상에 오른 또 다른 기업인 닝보 뉴센추리도 수출품에 대량살상무기와 관련된 장비는 포함되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미국은 지난 21일 자로 '북한과 이란 제재법'을 위반한 개인과 기업 등 총 30개에 대해 추가 제재를 단행했습니다.

미 국무부는 제재대상 기업들이 이란 등지에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관련해 민감한 품목 등을 이전했고 이란·북한·시리아에 수출입 통제 상품과 서비스, 기술 등을 건네거나 이들 국가로부터 관련 품목을 이전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미 국무부는 11개 기업과 개인 제재 명단을 우선 공개했고 여기에는 중국의 기업과 개인이 총 9개로 가장 많았습니다.

중국 기업에 대한 미국의 제재는 올 들어 두번째입니다.

앞서 미국은 중국 통신장비기업 중싱에 대해 '북한과 이란 제재법' 위반 혐의로 11억 9천200만 달러의 벌금을 부과했습니다.

이는 미국 정부가 제재위반과 관련해 외국 기업에 부과한 벌금액 중 최대 규모입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이와 관련해 중국 기업에 대한 외국 정부의 일방제재에 반대한다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중국 상무부 산하 국제무역경제합작연구원의 바이밍 연구원은 중국과 미국의 민수용 품목에 대한 정의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다면서 미국은 중국 기업에 대한 제재를 신중히 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미 국무부의 이번 추가 제재는 정례적인 작업의 일환이지만 상대적으로 중국 기업과 인사들이 많다는 점에서 중국이 바짝 긴장하고 있습니다.

미국 정부는 북핵문제와 관련해서 중국이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을 경우 북한과 거래하는 중국 기업을 직접 제재하는 세컨더리 보이콧 카드를 꺼낼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