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법과 원칙" 내세워…소환 닷새 만에 영장 결정한 이유

<앵커>

김수남 검찰총장은 자기를 임명한 박 전 대통령에 대해서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법과 원칙을 내세웠습니다. 영장청구 시점은 정치적인 고려가 작용한 것 같습니다. 다시 말해서 대선 시간표를 감안한 거라는 분석입니다.

보도에 박하정 기자입니다.

<기자>

재작년 12월, 김수남 검찰총장은 취임사에서 법과 원칙을 강조하며 사자성어를 언급했습니다.

[김수남/검찰총장 : '법불아귀(法不阿貴)' 법은 신분이 귀한 사람에게 아부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김 총장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영장 청구를 결심하기까지 고심이 깊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검 간부들에게는 운명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 총장이 자신의 임명권자에게 칼을 겨누게 된 배경은 외부적인 여건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국정농단 사건의 정점인 박 전 대통령을 불구속 수사할 경우 봐주기 수사라는 여론의 거센 비판으로 검찰 조직이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가 컸다는 겁니다.

검찰 개혁을 명분으로 공수처 도입을 주장하는 정치권에 빌미를 주지 않기 위해서라도 검찰에겐 박 전 대통령 영장 청구라는 강공 카드 외에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김 총장이 소환 조사 닷새 만에 박 전 대통령의 영장 청구를 전격 결정한 것은 대선 시간표를 감안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달 안에 신병처리를 마무리해 국정농단 사건에 대한 논란에 종지부를 찍고 대선에 미칠 정치적 파급력을 최소화하려는 의도로 해석됩니다.

(영상취재 : 홍종수·김남성, 영상편집 : 최진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