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트럼프, 공화당 강경파 비난…민주당과 손잡을수도

<앵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후 1호 법안으로 오바마 때 만들어진 의료보험법을 폐지하는 안을 냈다가 자진 철회했습니다. 자기 편인 여당에서도 반대표가 속출해선데, 트위터에는 또, 이 여당 의원들을 비판하는 글을 올렸습니다.

워싱턴 김우식 특파원입니다.

<기자>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1호 법안' 트럼프 케어를 좌초시킨 여당내 강경파에 직격탄을 퍼부었습니다. 트럼프는 트위터에 프리덤 코커스가 오바마케어를 살려내 민주당원들이 웃고 있다는 글을 올렸습니다.

당내 최대계파중 하나인 프리덤 코커스는 트럼프 케어가 오바마 케어를 완전히 폐지하지 못한다며 법안처리에 반대했습니다.

프리버스 백악관 비서실장도 믿었던 여당 의원들의 반대는 부끄러운 일이라며 강경파를 비판했습니다.

[프리버스/백악관 비서실장 : 정말 부끄러운 일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충성심이 강하다고 믿었던 의원들의 반대에 실망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을 개혁하기 위해 여야가 함께할 때라며 민주당에 손을 내밀었고 공화당에서도 야당과 협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그레엄/공화 상원의원 : 대통령이 민주당에 손을 내밀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집권조반 리더십에 상처가 난 트럼프가 당내 강경파를 사로잡느냐, 아니면 민주당과 거래하느냐 하는 어려운 선택에 놓였다고 뉴욕타임스는 진단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