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日 과학자들 50년 만에 '군사연구 금지' 성명…아베 군국주의 제동

일본 과학자들의 대표기관인 일본학술회의가 군사연구를 금지하는 내용의 성명을 정식으로 결정했습니다.

일본학술회의는 1950년과 1967년 '전쟁을 목적으로 하는 과학연구는 절대로 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지만, 최근 군국주의를 가속하는 일본 정부가 군사연구 지원을 강화하자 50년 만에 또다시 관련 성명을 내기로 한 것입니다.

교도통신은 일본학술회의가 어제, 회장과 부회장 등 집행부로 구성된 간사회를 열어 방위성 연구 공모제도에 대해 "정부에 의한 개입이 두드러져 문제가 많다"고 지적하는 내용의 성명을 확정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새 성명은 군사연구는 학술의 건전한 발전과 '긴장 관계'에 있음을 강조한 뒤 과거 전쟁 협력에 대한 반성에서 군사연구를 하지 않기로 한 두 차례 성명을 계승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또한, 방위성 제도를 포함해 군사연구로 간주할 수 있는 연구를 할 때는 적절성을 심사하는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1950년과 1967년 발표된 일본학술회의 성명은 강제성은 없지만 일본 내 과학자들에게 중요한 지침 역할을 해 왔습니다.

일본학술회의는 애초 내달 총회에서 성명을 채택할 예정이었지만, 이번 간사회에서 '그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다'는 의견이 제기돼 내용을 확정했으며, 총회에선 이를 보고하는 절차를 갖기로 했습니다.

회원 200여 명이 참가하는 총회에서 의견이 분열되면 성명이 결정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어 이같이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본 정부는 대학 등 연구기관에 첨단무기나 군 장비 관련 연구 지원비로 올해 110억 엔 약 천112억 원을 편성했습니다.

이는 작년 예산의 6억 엔 약 60억 원의 18배에 달하는 금액입니다.

이 때문에 일본학술회의는 방위성 연구 지원제도를 둘러싸고 관련 논의를 계속해 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