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민주당 경선 사전투표 결과 유출 논란…조사 착수

<앵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에서는 현장투표의 결과가 유출되면서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다음 주부터 지역을 도는 순회경선을 앞두고 여파가 만만치 않습니다.

정영태 기자입니다.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그제(22일) 전국 250개 투표소에서 동시 실시한 대선 경선 현장투표에는 5만여 명이 참여했습니다.

경선규칙에 따라 개표는 했지만, 결과표는 밀봉했고 다음 주부터 시작되는 각 지역 순회 경선 때 합산해 발표할 계획이었습니다.

그런데 그제 저녁 7시쯤 득표 결과라는 자료가 SNS를 통해 급속히 퍼졌습니다.

투표소 가운데 50여 곳에서 후보별로 얻은 득표수가 일일이 적혔고 순위까지 기록됐는데, 문재인 후보의 득표수가 압도적인 것으로 적혀 있었습니다.

민주당은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당 내부 단체 SNS 대화방에 자료를 올린 지역위원장 6명을 상대로 경위파악에 나섰습니다.

자료는 개표 과정에서 캠프 참관인들이 개별 작성했을 가능성은 있지만, 신뢰할 수는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양승조/더불어민주당 선관위 부위원장 : (현장투표) 개표결과는 밀봉된 상태로 밤늦게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로 인계됐는데 (유포된 것은) 어깨너머로 본 자료 정도의 의미로 전혀 신뢰할 수 없는 자료입니다.]

문재인 후보 측은 당 선관위 결정을 존중한다며, 철저한 진상조사와 재발 방지를 촉구했습니다.

반면 안희정, 이재명 후보 측은 조직적 유출 가능성을 제기하면서 수사 의뢰나 당 선관위원장 사퇴를 요구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