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트럼프 정부 '환경파괴 논란' 키스톤XL 송유관 건설 곧 허용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환경파괴 논란 끝에 사업이 불허된 '키스톤XL 송유관' 건설 프로젝트를 곧 허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미 정치전문 매체 폴리티코는 23일(현지시간) 국무부가 키스톤XL 프로젝트 재검토 시한인 오는 27일까지는 사업 허가를 내줄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직후인 지난 1월 말 키스톤XL 프로젝트와 '다코타 대형 송유관' 등 직전 버락 오바마 정부가 승인을 거부한 2대 송유관 건설사업에 대한 재검토를 지시하는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송유관 사업의 조속한 재개를 위해 재검토 시한을 60일로 제한했다.

국무부의 한 관리는 "60일 검토기한을 맞출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정부가 키스톤XL 프로젝트를 최종적으로 승인하게 되면 이는 오바마 정부의 중요한 결정을 뒤집는 가장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로 기록될 전망이다.

실제 키스톤XL 프로젝트 허용은 환경·에너지 문제에서 '오바마 레거시' 지우기의 본격적인 신호탄으로 받아들여진다.

키스톤XL 프로젝트는 캐나다 앨버타 주(州)에서 미국 텍사스 주 정유 시설까지 하루 80만 배럴의 원유를 수송하는 총 길이 1천800㎞의 송유관을 건설하는 대형 사업으로 규모가 총 80억 캐나다달러(약 6조7천300억 원)에 달한다.

오바마 대통령은 환경오염 우려 등을 이유로 2015년 11월 이 사업을 불허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