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제빨래방'에 나온 러시아 돈세탁 자금 22조∼88조 원"

국제적인 불법 돈세탁망인 이른바 '국제 빨래방'에 2010~2014년 사이에만 러시아로부터 최소 200억 달러 약 22조 원 이상의 수상한 자금이 유입된 것으로 보인다고 영국 신문 가디언이 보도했습니다.

가디언은 '조직범죄-부패전문보도 프로젝트'와 러시아의 반정부 성향 일간지 노바야 가제타가 익명의 출처로부터 입수해 32개국 언론매체와 공유한 자료, 조사관계자들의 말을 인용해 이같이 전했습니다.

가디언에 따르면, '국제 빨래방' 자료를 살펴본 관계자들은 엄청난 러시아 돈세탁 규모에 깜짝 놀랐으며 규모가 800억 달러 약 88조 원에 이를 것으로도 보고 있습니다.

한 조사 관계자는 "러시아에서 온 돈은 명백히 훔친 것이거나 범죄와 관련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자금세탁에 연루된 500여 명의 러시아인엔 러시아 신흥부유층인 '올리가르흐'와 모스크바 은행가들, 러시아 정보기관 연방보안국 직원이나 관련 인물들도 포함돼 있습니다.

러시아 현지 은행 계좌 19개도 연루돼 있으며 이 가운데 일부 계좌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사촌인 이고르 푸틴이 이사로 있는 러시아 은행 계좌입니다.

러시아 불법자금의 돈세탁은 96개국에 걸쳐 페이퍼컴퍼니 등 기업들이 낀 복잡한 단계의 세탁망을 통해 이뤄졌습니다.

주로 이런 유형의 범죄에 취약한 라트비아나 몰도바 등의 은행 계좌를 들른 다음 영국 런던에 있는 영국기업등록소에 등록한 기업을 통해 은행 거래가 됐습니다.

이 가운데 핵심 업체 21개는 대부분 이미 회사가 공중 분해된 상태였습니다.

업체 이름조차도 이른바 역외법에 의해 보호돼 익명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국제빨래방' 자료엔 7만 건의 금융거래 내역이 들어 있는데 이 가운데 천920건은 영국소재 은행, 373건은 미국소재 은행을 거쳤다고 가디언은 전했습니다.

영국 소재 은행들이 처리해준 러시아 돈세탁 혐의 자금은 총 7천400만 달러 약 828억 원에 달합니다.

은행별로는 HSBC가 5억 4천530만 달러로 가장 많은데 대부분 홍콩지점을 거쳐 자금이 왔습니다.

영국 정부가 지분 71%를 보유한 로열 뱅크 오브 스코틀랜드는 1억 천100만 달러로 그다음을 차지했습니다.

미국에선 시티은행과 뱅크오브아메리카 등 대형은행들이 6천370만 달러를 처리했습니다.

가디언은 연루 혐의 은행들에 이와 관련한 입장을 묻자 누구도 이 자료의 진위에 대해서는 문제 삼지 않으면서 반 돈세탁 법규와 내규를 운영 중이라고만 답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번 데이터는 라트비아와 몰도바 경찰이 3년간 돈세탁 수사를 하며 모은 자료 중 일부인 것으로 알려졌다고 가디언은 덧붙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