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리포트+] '대한민국 보통 직장인'…통계서 나타난 '결혼은 힘들어'

[리포트+] '대한민국 보통 직장인'…통계서 나타난 '결혼은 힘들어'
'나는 보통사람일까?'

신한은행이 이달 초 재미있는 보고서를 내놨습니다. '보통사람 금융생활'이라는 제목의 통계 분석 보고서인데요, 지난해 11월 전국 20세부터 64세까지 직장인 1만 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입니다.

직장인 기준 '보통사람'을 대상으로 한 통계인 이 보고서는 전업주부나 은퇴자, 구직자는 제외된 통계이기 때문에 전 국민 평균보다는 높은 수치일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직장인은 한 가구당 월평균 468만 원을 버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 중 절반에 달하는 245만 원을 소비하는 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특히 결혼과 관련된 통계 수치는 결혼을 준비하는 젊은 층과 이를 돕는 부모의 고민을 잘 반영하고 있었는데요, 오늘 '리포트+'에서는 보통사람의 '결혼 금융생활'을 살펴봤습니다.

■ 30, 40대가 결혼을 '안' 하는 이유는?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에 따르면, 30대와 40대 미혼 남녀의 경우, 전체의 44%가 결혼을 안 하겠다고 답했습니다.
미혼이 결혼을 안하는 이유
해당 연령층에서 돈을 많이 버는 상위 80%는 결혼을 안 하겠다는 미혼 남녀가 40%를 조금 웃돌았습니다.

돈을 적게 버는 3,40대 미혼도 56%가 결혼을 안 하겠다고 응답했는데, 결혼을 안 하겠다는 이유는 각기 달랐습니다. 우선 돈을 많이 버는 쪽에서는 '나 혼자 즐기면 되지'라는 흐름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돈을 적게 버는 쪽에서는 결혼에 드는 각종 비용 때문에 결혼을 못 한다는 입장입니다. 실제로 신혼부부들이 가장 부담스러워 하는 결혼 준비 항목은 주택마련이 37.1%로 가장 높았고요,

결혼식 비용이 14.1%, 예물·예단 비용이 10.2%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3, 40대 미혼 남녀 직장인들에게 결혼은, '경제적 부담'으로 직결되고 있는 겁니다.

■ 결혼해도 혼자서는 힘들어

이번엔 결혼한 직장인을 살펴볼까요?

최근 3년 내 결혼한 직장인의 평균 결혼비용은 남성이 1억 311만 원, 여성이 7천 202만 원으로 1인당 9105만 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부모의 지원
그런데 이 중 상당 부분은 부모의 지원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결혼자금 마련 방법으로는 부모·친지의 지원을 받았다는 응답 57.8%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최근 3년 내 자녀를 결혼시킨 부모의 결혼자금 지원 금액은 평균 6천359만 원이었습니다. 평균적으로 전체 결혼 비용의 70% 가량을 부모가 지원하고 있는 겁니다.

부모가 자녀의 결혼자금을 지원하는 방법으로는 금융자산을 활용하거나(73.9%), 대출(20.7%), 퇴직금(12.5%)을 활용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 자식 결혼시키고 노후 준비는 포기

부모가 지원하는 자녀의 결혼자금도 소득수준에 따라 격차가 벌어졌습니다. 월 소득이 300만 원 미만인 부모의 경우, 평균 3천819만 원을 결혼자금으로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소득이 500만 원 미만인 경우는 4천267만 원, 소득이 700만 원 이상인 부모는 평균 1억 1천475만 원을 자녀 결혼자금으로 사용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결혼자금 부담
정작 부모 세대는 자녀 결혼자금 지원 때문에 노후준비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자녀 결혼 준비로 노후 생활에 무리가 갈 것 같다'라고 답한 부모는 전체 응답자의 47.6%로 절반 가까이에 해당하는 수치였습니다.

특히 월 소득이 300만 원 미만인 부모의 경우, '노후 생활에 무리가 갈 것 같다'는 응답이 63.6%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신한은행 관계자]
"경기 불안정으로 자녀세대 스스로 결혼자금 마련이 어렵기 때문에 부모 의존이 높아지고 부모세대는 대출을 활용해야 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지난 20일 미국 중앙정보국(CIA)의 '월드 팩트북'의 내용이 공개됐습니다. 이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의 출산율은 세계 224개국 가운데 최하위권인 220위로 조사됐습니다.

OECD 국가 가운데 꼴찌입니다. 결혼이 경제 활동을 하는 '보통사람'에게도 부담이고, 부모도 노후를 포기해야 하는 것이라면 이 출산율 순위는 크게 나아지지 않을 겁니다.

(기획·구성: 김도균, 장아람 / 디자인: 정혜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