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리포트+] '문고리 3인방' 통화한 친박단체…청와대의 수상한 전화

[리포트+] '문고리 3인방' 통화한 친박단체…청와대의 수상한 전화
박영수 특별검사팀(이하 특검)은 청와대가 박근혜 전 대통령을 지지하는 여론을 조성하기 위해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 자금을 친박 보수단체에 지원해 왔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친박 보수단체가 이른바 돈을 받고 ‘관제시위’를 해왔다는 겁니다. 관제시위란, 국민의 자발적 참여가 아닌 국가 기관의 지원이나 동원에 의한 시위를 의미합니다.

그런데 SBS 취재진이 입수한 통화 내역에서, '문고리 3인방'을 비롯한 청와대 실세와 친박 보수단체 간부들, 그리고 전경련 임원들이 서로 긴밀히 연락해 왔던 것이 드러났습니다.

■ '문고리 3인방'과 연락한 친박단체 대표?

특검의 수사 활동이 종료된 지난달 28일, 박영수 특별검사의 집 앞에는 친박 보수단체가 집결했습니다.

이날 친박단체 ‘반핵반김국민협의회’의 대표 박찬성 씨는 박 특검의 얼굴이 새겨진 현수막에 불을 지르는 ‘화형식’을 자행하기도 했습니다.

박 씨는 어버이 연합 고문을 지냈고, 탄핵 반대 집회에도 앞장선 인물입니다. 그런데 SBS 취재진이 입수한 2015년부터 올해 1월까지 박 씨의 통화기록에 이재만, 정호성 등 이른바 '문고리 3인방'의 이름이 등장합니다.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으로 구속된 신동철, 정관주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과도 수시로 연락했습니다. 박 씨는 청와대 실세 비서관들과의 통화 기록이 발견됐음에도 접촉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박찬성 / 반핵반김국민협의회 대표]
“전부 낭설이고 추측이고. 문고리 3인방하고 연결이 됐으면 그야말로 큰 이야기지. 장관도 못 만난다는 사람들을 우리가 어떻게 만나.”
■ 최순실 국정농단 불거진 이후에도 계속된 연락

그런데 박찬성 씨 통화 기록을 보면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이 수면 위로 드러난 뒤에도 계속 연락을 취한 인물이 있습니다. 바로 허현준 청와대 행정관입니다.

허 행정관은 2014년 어버이연합에 전경련 자금을 우회 지원하고 관제시위를 지시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인물입니다.

통화기록을 살펴보면, 박 씨는 실세들과 연락한 직후 전경련의 사회공헌기금 배분 담당자나 이승철 전 부회장에게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특검은 이런 기록들을 토대로, 청와대가 전경련에 지시해 2014년부터 3년 동안 친박 보수단체에 68억 원을 지원했다는 수사 결과를 발표한 겁니다.
[전경련 / 고위관계자]
"청와대 허현준 행정관이 우파단체 지원 리스트를 갖고 있었고, 마치 돈을 맡겨놓은 듯 단체 이름과 금액을 전달하며 지원을 요구했다."
■ 친박단체는 왜 청와대 행정관과 통화했나?

박근혜 전 대통령이 청와대를 나와 삼성동 자택으로 향하기 하루 전날, 친박단체는 인터넷 방송을 통해 박 전 대통령의 퇴거 사실을 알렸습니다.
[엄마방송 / 유튜브 영상]
긴급공지 드립니다. 내일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나옵니다. 길이 미어터지도록 모두 다 나와주십시오.
당시 언론사조차 대통령이 언제 청와대를 나올지 모르는 상태였기 때문에 친박 보수단체가 어디선가 정보를 받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다른 인터넷 방송에서는 이정미 전 재판관과 박영수 특검의 집 주소를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해당 인터넷 방송을 운영하는 신해식 독립신문 대표는 "허현준 행정관과 사회운동할 때부터 아는 사이지만 탄핵 국면에선 거의 연락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통화 기록을 살펴보면, 허 행정관과 신 대표는 지난 1년간 100차례 이상, 탄핵 국면이던 11월부터 석 달 동안 36차례에 걸쳐 연락을 교환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문제는 통화 시점마다 수상한 움직임이 나타났다는 겁니다.
수상한 움직임
탄핵 반대 집회가 본격화한 12월 17일에도 신 대표는 인터넷 방송을 했습니다. 당시 생중계 중에도 허 행정관과 통화를 나눈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지난 1월 7일, 시청광장 태극기 집회를 앞두고도 두 사람은 통화와 메시지를 주고받았습니다. 이후 신 대표는 집회 참여를 독려하는 방송을 하고 집회 당일 100만 명이 모였다고 주장했습니다.
수상한 움직임
서로 연락을 주고받은 뒤, 박 전 대통령에게 유리한 주장이 이 단체를 통해 확대, 재생산됐기 때문에 이유 없는 연락이라고 보기 어려운 상황인 겁니다.

■ 전경련의 사회공헌 누구를 위한 것인가?

전경련 사회협력팀은 기업들로부터 받은 돈 가운데 매년 280억 원 정도를 각종 사회공헌에 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단체에 얼마를 지원하는지 밝히지 않습니다.


[SBS 장훈경 기자]
바로 이 때문에 청와대 실세들이 눈먼 돈이라고 생각하고 지원을 강요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2015년 전경련이 친박 보수단체에 지원한 35억은 전체 기금의 1/10이 넘는 액수입니다.
 
허현준 행정관 소속이 국민소통비서관실인데, 이게 정무수석실 산하입니다. 당시 정무수석인 조윤선 전 장관, 그 위에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블랙리스트 관련 혐의로 구속되지 않았습니까.
 
보수단체에 대한 자금 지원 규모가 행정관 한 명이 결정했다고 보기 어려운 수준인 만큼, 윗선 개입에 대한 검찰 수사도 불가피해 보입니다.
(취재: 박세용, 장훈경 / 기획·구성: 김도균, 장아람 / 디자인: 김은정)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