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박 전 대통령 검찰 포토라인 서나…역대 세 번째 사례

박 전 대통령 검찰 포토라인 서나…역대 세 번째 사례
14일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 조사 계획을 공식화함에 따라 박 전 대통령이 역대 전직 대통령 가운데 세 번째로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청사 앞 포토라인에 서게 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그동안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청사에 소환돼 포토라인 앞에 선 전직 국가원수는 노태우 전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뿐입니다.

전두환 전 대통령은 구속수사를 받았으나 검찰청사 포토라인 앞에 서지는 않았습니다.

역대 대통령 중 가장 먼저 검찰에 불려간 사람은 수천억 원의 비자금 조성 의혹을 받은 노태우 전 대통령입니다.

1995년 11월 1일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청사 현관에 도착한 노 전 대통령은 취재진 앞에 서 "물의를 일으켜 죄스러운 마음뿐"이라고 말하고 청사로 들어갔습니다.

검찰은 한 달 뒤 12·12 군사쿠데타와 5·18 광주 민주화 항쟁 당시 내란 및 내란목적 살인 혐의 등을 적용해 전두환 전 대통령에게도 소환을 통보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검찰의 소환에 불응하고 연희동 자택 앞에서 '골목성명'을 발표한 뒤 고향인 경남 합천으로 내려가 버렸습니다.

결국, 검찰은 전 전 대통령을 구속하는 초강수를 내렸고 검찰청사가 아닌 안양교도소에서 출장조사를 벌였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퇴임 후인 2009년 4월 30일 뇌물 수수 혐의로 대검찰청에 출석해 중앙수사부의 조사를 받았습니다.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버스를 타고 대검청사에 도착한 노 전 대통령은 봉하마을을 떠나기 전 "국민에게 면목이 없다"고 심경을 밝힌 이유를 묻는 취재진에 "면목없는 일이죠"라고만 하고 청사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검찰 특별수사본부 관계자는 14일 오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박 전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포토라인에 서게 되느냐'는 질문에는 "어떻게 했는지 과거 전례를 보고 잘 검토해서 판단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