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박진호의시사전망대] 나경원 "그래도 왜 탈당 안 하냐 묻는다면…"

대담 :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

-박근혜 불복 시사, 가장 중요한 가치가 법치인데…
-격앙된 태극기…정상적이지 않은 상황
-친박 삼성동 사저 팀? 패거리 집단인가
-서청원 윤상현 등 친박 당헌·당규에 따라 징계해야
-탈당? 바람피웠다고 이혼해주면 남편만 좋은 일
-김종인 특정 정당 아니라 자유롭게 연대 만들어가실 듯

▷ 박진호/사회자:
 
삼성동 사저로 돌아간 박근혜 전 대통령의 침묵. 이런 가운데 자유한국당의 친박 의원들은 전 대통령을 보좌하는 이른바 삼성동 라인업까지 꾸리면서 자유한국당의 앞으로의 진로에 많은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특히 어제는 경선 룰을 놓고 이른바 황교안 권한대행 특혜 논란이 일면서 대선주자들이 보이콧 선언까지 하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자유한국당 내 비박계 중진 의원이시죠. 나경원 의원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나경원 의원님. 안녕하세요.
 
▶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
 
네. 안녕하십니까.
 
▷ 박진호/사회자:
 
오랜만입니다.
 
▶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
 
네. 오래간만입니다.
 
▷ 박진호/사회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사실상 불복 의사를 천명한 짧은 성명에 대해서 자유한국당이 지금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원래 헌재 승복 당론과 이 부분 배치되는 게 아닌가 싶은데요.
 
▶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
 
사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말씀이 아쉽죠. 국민 모두들 승복, 존중, 통합. 이런 말씀을 기대했는데. 결국 한국당이 아무런 논평 없이 지나고 있는데요. 사실 보수의 가장 중요한 가치가 법치인데. 이러한 부분을 우리가 수용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것 때문예요. 저희 비박계들, 특히 탄핵에 찬성했지만 당에 있는 분들은 좀 더 사당화된 당을 좀 더 공당화 시키자. 이런 목적으로 여기 남아있는 건데요.

사실 오히려 점입가경 아니냐. 특히 친박들이 어제 비서진을 꾸리고 한 부분에 대해서 굉장히 속상해하고 있습니다. 결국 자유한국당이 보수의 보루가 되어야 하고 보수의 희망을 만들어 나가야 하는 건데. 그런 희망의 싹이 아니라 희망을 뿌리째 뽑아버린 것 아닌가. 결국 태극기 나오신 분들 중에서 일부 태극기, 나라를 위해 나오신 분들도 있고 정말 박근혜 전 대통령을 구하기 위해 나오신 분들도 있었는데요. 아주 일부 태극기의 마음만을 얻고 가겠다. 이런 모습을 보여서. 굉장히 일부 친박의, 비서진을 꾸리는 일부 친박의 모습이라던지. 이러한 부분은 매우 당 내 다른 생각을 가진 의원들을 매우 불편하게 하고 있습니다.
 
▷ 박진호/사회자:
 
어제 자유한국당 비상의원총회 한 것으로 알고 있어요. 의원총회 나 의원 들어가셔서 쓴 소리를 하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 기자들이 초반에 모두발언만 듣고 나와야 됐기 때문에, 비공개였기 때문에. 내용을 잘 몰랐는데. 어떤 얘기 나왔나요?
 
▶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
 
어제는 저는 직접적인 언급은 안 했고요. 어제는 주로 경선 룰에 관한 의총이었습니다. 그래서 특히 지금 대통령 경선 룰을 정하는 과정도. 저는 이제는 지도부가 리더십을 발휘해야 할 때라고 생각하는데요.
 
▷ 박진호/사회자:
 
그 부분 때문에 그러는데. 지금 황교안 권한대행 특혜 논란이 나오는데요. 맞습니까?
 
▶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
 
당이라는 것이 어떤 비상상황 같은 때에 있어서는 예외를 인정해야 되고 룸을 열어둬야 할 필요는 있지만요. 이것이 중요한 것이 모든 분들의 합의를 얻어가야 하는 것이거든요. 동의를 구해 가야하는 것이고. 그렇다면 특히 이 경선 룰은 원칙적인 경선 룰과 다른 경선 룰을 정한 것이기 때문에. 그렇다면 적어도 지금 있는 규칙에 따라서 경선이 이뤄진다고 예상했던. 이미 대선 출마를 선언했던 후보들의 동의를 구하는 절차가 명확하게 필요하지 않았을까요? 그런 부분에 아쉬움이 많네요.
 
▷ 박진호/사회자:
 
그런데 인명진 위원장께서 그냥 밀어붙이실 것 같은데요. 지금까지 보면.
 
▶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
 
그러니까 저는 이게 당이 공당이냐. 그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 박진호/사회자:
 
나 의원님 나오시니까 청취자 분들이 질문이 많이 들어와요. 지금 이 정도 상황이면 나경원 의원께서는 탈당하셔야 하는 게 아니냐. 이런 질문을 하시는데요.
 
▶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
 
제가 사실 왜 탄핵을 주도하고 탈당을 안 했느냐. 이런 궁금증들 많이 하셨는데요. 제가 이런 비유를 했습니다. 남편이 바람피웠다고 본처가 이혼해주면 남편만 좋은 것 아니냐. 제가 그런 얘기를 했는데요. 결국 이러한 여러 가지 지금 현재 보수가 어려워진 것은 사당화 된 보수 정당이었기 때문이거든요. 그러면 이 잘못된 분들이 나가셔야지. 우리가 뭐 싫다고 떠나는 것은 아니다. 이런 생각을 했고요.
 
▷ 박진호/사회자:
 
지금 상황은 좀 다르지 않은가요? 이제는 좀 결단을 내릴 수도 있다. 이런 관측이 있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
 
개인의 거취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요. 보수의 희망과 보수의 미래를 어떻게 다시 만드느냐에 대해서 고민하고 그것을 같이 만들어가야 되겠죠.
 
▷ 박진호/사회자:
 
다시 여쭤보면. 지금 자유한국당에 이른바 범친박계 의원들, 범박계 의원들이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이른바 비박계로 분류되는 의원 분들께서는 뜻을 함께 하기 어렵고. 결국 자유한국당의 친박계 의원 분들이 구상하신 것이 이른바 언론에서 제기하는 진지전 전략이 아닌가 하는데요.
 
▶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
 
그런 생각 당연히 저도 걱정하고 하는 것이고요. 동의하고요. 그래서 제가 아까 점입가경이라는 말씀을 드렸는데요. 이 부분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느냐 정말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과연 연대나 이런 얘기들도 많이 나오지 않습니까. 그러한 부분을 통해서 어떻게 정말 다시 새로운 제스처를 만들어갈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은 깊이 하고 있습니다.
 
▷ 박진호/사회자:
 
주목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사실 대통령 사저로 돌아간 날 아침이었죠. 12일 일요일 아침이었나요? 김종인 전 대표와 만나셨어요. 나 의원께서. 무슨 이야기 하셨어요?
 
▶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
 
예. 지금 현재 정국에 대한 고민, 향후 정국에 대한 이야기들을 나눴죠.
 
▷ 박진호/사회자:
 
제가 보기에는 분명히 나 의원께 본인 도와달라는 말 하셨을 것 같은데요. 함께 하자고. 아닙니까?
 
▶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
 
그런 여러 가지 공감대를 이루었습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우려들이 많이 있지 않습니까? 그것에 대한 공감대를 좀 이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 박진호/사회자:
 
그러면 나 의원 보시기에 김종인 전 대표 행보가 앞으로 어떻게 될 것 같습니까? 바른정당입니까, 아니면 자유한국당과도 연대가 가능하다고 보세요?
 
▶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
 
본인께서 인터뷰한 내용 같은 거 보셔도 아실 것이고. 굉장히 어느 정당에 얽매이지 않고 전체적인 개헌 연대, 비패권 연대, 반패권 연대를 만들어 가시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저는 사실은 진보나 보수나 건강해지려면 패권을 극복해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저희도 사실은 보수가 건강해지려면 박근혜 대통령을 뛰어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진보도 마찬가지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 어떤 비패권 연대를 만들어나가는 역할을 특정 정당이 꼭 들어가서가 아니라 좀 자유롭게 하면서 그 가운데서 만들어 가시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합니다.
 
▷ 박진호/사회자:
 
개인적으로 좀 솔직히 말씀해주셨으면 좋겠는데. 그 때 바른정당 의원들 상당히 가실 때, 그 때 탈당했었어야 했는데. 그런 후회는 안 드세요? 지금 와서.
 
▶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
 
요 며칠은 정말 너무 속상하죠.
 
▷ 박진호/사회자:
 
그러면 후회가 드셨다는 말씀이네요?
 
▶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
 
요 며칠은 너무 속상한데요. 이것이 탈당이냐, 아니냐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제가 아까 이제는 우리가 뛰어넘어야 한다고 하지 않았습니까? 보수는 정말 박근혜 대통령을 뛰어넘어야 할 때라고 생각을 하고요. 다만 진보는 이제 좀 통합하자. 예컨대 이런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우리가 국민 통합을 위해서 일부 태극기들은 굉장히 격양돼 있잖아요. 미래 대통령에 대한 사면을 얘기한다든지. 이런 얘기들을 하면서 좀 미래로 가야 하는데. 지금 현재는 전부 정상적이지 않은 상황인 것 같아서 좀 안타깝습니다.
 
▷ 박진호/사회자:
 
알겠습니다. 좀 비판적 질문을 드리면. 바른정당 아까 말씀드렸지만 그 때 합류를 갑자기 거부하셨고. 또 반기문 전 총장과 함께하는 보이셨기 때문에 나경원 의원의 정치적 행보가 상황에 따라서 가변적이다, 가볍다. 이런 비판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어떻게 보세요?
 
▶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
 
조금 다른 부분이 있는데. 바른정당 같이 안 가게 된 것을 자꾸 말씀드리면 바른정당에 계신 분들이 섭섭해 하시기 때문에 제가 말씀을 안 드렸고요. 그냥 아까 말씀드린 제가 바람피운 남편 이야기도 했지만.
 
▷ 박진호/사회자:
 
진짜로 부군이 바람피운다는 말씀은 아닌 거죠?
 
▶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
 
아니요. 그러니까 결국은 우리가 진짜 이 당이 누구 개인의 당이 아니지 않습니까. 자유한국당은 어쨌든 보수의 역사를 갖고 있는데. 그걸 잘못한 사람이 나가야지 뭐 싫다고 우리가 떠날 것은 아니다 생각을 해서 이 당을 공당화 시키려고 정말 기다리고 탄핵 결정이 되고 정리가 되고 기다렸는데요. 최근 며칠 사이에 오히려 거꾸로 더욱 보수 사당이 완전히 패거리 집단처럼 되는 것 같아서 제가 너무 속상하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 박진호/사회자:
 
알겠습니다. 구체적으로 이제 박근혜 전 대통령 측은 사저 정치를 본격화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이게 친박계 정치세력화 얘기가 나오는데. 그러면 어떡하실 거예요? 당 해법은 무엇입니까. 윤상현이나 서청원 의원은 당을 떠나야 합니까?
 
▶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
 
그래서 제가 이제 오늘부터 입을 떼지 않았습니까? 저는 지도부가 이 부분에 대해서 명확한 징계와 해야 될 일을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박진호/사회자:
 
어떤 일입니까? 해야 될 일이라는 건 제명 이런 것을 말씀하시는 겁니까?
 
▶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
 
말만 할 것이 아니라, 엄포만 할 것이 아니라. 명백한 해당 행위 아닙니까? 지금 일부 친박들의 행위는. 우리가 분명히 당론으로 헌재 결정에 승복하자고 했는데. 비서진을 꾸리고 하는 것은 결국은 헌재 결정을 불복하겠다는 것으로 보이고. 그렇다면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당헌당규에 따라서 징계를 해야죠.
 
▷ 박진호/사회자:
 
당에서 쫓아내야 된다.
 
▶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
 
징계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박진호/사회자:
 
알겠습니다. 오늘 아침에 말씀 감사합니다.
 
▶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
 
네. 고맙습니다.
 
▷ 박진호/사회자:
 
지금까지 자유한국당의 나경원 의원과 얘기 나눠봤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