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통령, 거의 모든 혐의 공모·개입"…이제 검찰이 수사

<앵커>

박영수 특별검사가 어제(6일) 70일간 해왔던 최종 수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주요 사건 대부분에 박근혜 대통령의 이름이 들어있었는데 이제 남은 빈칸은 검찰이 수사해서 채워 넣을 차례입니다.

우상욱 기자입니다.

<기자>

70일간 특검 수사를 통해 드러난 국정농단 진상의 중심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서 있었습니다.

특검이 꼽은 7가지 주요 사건 가운데 이대 관련 비리 사건을 제외하곤 박근혜 대통령의 이름이 빠지지 않았습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뇌물죄 사건엔 최순실 씨와 함께 430억 원대 뇌물수수 공모자로, 삼성 합병과 문화계 블랙리스트엔 최종 지시자로 지목됐습니다.

최순실 씨가 금융기관 인사나 미얀마 공적개발원조사업에 개입한 사건에도 박 대통령은 공모자로 적시됐습니다.

최순실 씨와 차명 전화를 개통해 '핫라인'을 구축했다는 정황도 나왔습니다.

특검은 또 '세월호 7시간 의혹'과 같이 특검법에 명시된 수사 대상이 아니라도 국민적 관심사항에 수사력을 모았습니다.

이를 통해 비선 진료인들이 실제 대통령을 상대로 미용 시술 등을 한 정황을 확인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대통령 직접 조사가 불발되면서 이를 포함한 일부 의혹들은 수사를 검찰에 넘기게 됐습니다.

검찰은 서울중앙지검 산하에 특수1부와 형사8부, 첨단범죄수사2부를 중심으로 특별수사본부를 재정비해 가동에 나섰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