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中 '경제 보복' 처음 아니다…5년 전 일본의 해법은?

<앵커>

이번 사드 보복에서 보듯 중국이 거대 시장을 앞세워 다른 나라에 경제 보복을 한 경우는 과거에도 있었습니다.

센카쿠 열도를 둘러싸고 일본과 갈등이 최고조였을 때 중국의 경제보복은 어떤 형태였는지 또 어떻게 마무리됐는지 도쿄 최호원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중국 시위대가 도로 위 일본 차를 마구 때려 부숩니다.

일본 기업이 소유한 건물에 몰려가서는 벽을 부수기도 합니다.

2012년 9월 일본이 중국과 영토 분쟁 중인 센카쿠 열도, 댜오위다오를 국유화하면서 벌어진 일입니다.

중국 정부도 직접 경제 보복에 나섰습니다.

일본 관련 수출입 상품에 대해 전수 통관조사를 벌였습니다.

일본을 방문하려던 중국인 단체 관광객 5만여 명이 예약을 취소됐습니다.

이번 '사드 보복'과 비슷합니다.

2010년 센카쿠 해역에서 중국 어선과 일본 순시선이 충돌한 사건 뒤엔, 첨단 IT 제품에 쓰이는 희토류의 일본 수출을 끊어버렸습니다.

당황한 일본 기업들은 희토류 수입처를 인도 등 전 세계로 확대하고, 중국 내 공장들을 일부 동남아로 옮겼습니다.

일본 내에서도 반중 감정이 높아지면서 중국의 대일 수출 역시 타격을 입었습니다.

[후지무라 오사쿠/2012년 일본 관방장관 : (일본 기업들은) 중국의 경제 고용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중국이 냉정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결국, 일본이 특사 파견 등으로 정치적 해법을 모색하고, 이런 가운데 중국 소비자들이 고품질의 일본 상품을 다시 찾으면서 양국의 경제 전쟁은 일단 막을 내렸습니다.

(영상편집 : 문현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