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3.1절 탄핵 찬반 대규모 세 대결…시간차 靑 행진

<앵커>

3.1절 98주년인 오늘(1일) 서울 도심에서는 만세 운동이 아니라 탄핵 찬반 집회가 대규모로 열립니다. 두 집회의 시간대는 다르지만 양측이 모두 집회 후에 청와대를 향해 행진을 하게 돼 있어서 경찰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손형안 기자입니다.

<기자>

탄핵 반대 측은 오전 11시부터 광화문 광장과 맞닿은 세종대로에서 집회를 시작합니다.

집회 뒤 오후 2시 반부터 태극기집회 측으로선 처음으로 청와대 방향으로 행진합니다.

행진 코스는 모두 다섯 갈래로, 세종대로를 지나 신교동 사거리와 삼청로, 그리고 헌법재판소 방면도 포함돼 있습니다.

경찰은 탄핵 반대 측이 먼저 행진 신고를 했다며, 촛불집회 측의 행진은 불허 했습니다.

하지만, 법원은 촛불집회 측에도 충돌 우려가 적은 두 개 코스에서 행진을 허용했습니다.

이에 따라 촛불집회 측은 저녁 7시부터 청와대 쪽으론 효자로를 거쳐 창성동 별관까지, 헌재 쪽으론 동십자각에서 안국역 사거리까지 행진할 예정입니다.

태극기집회 측과 동십자각에서 안국역 사거리 구간이 겹치지만, 예정된 행진 시간대는 다릅니다.

경찰은 시간대를 지켜 행진하도록 유도하고, 광화문 광장에 3백 미터 간격을 두고 차 벽을 세워 양측의 접촉 가능성을 최대한 차단하기로 했습니다.

3.1절인 만큼 탄핵 찬반 참가자 모두 태극기를 들 예정인데, 촛불집회 측은, 세월호 희생자를 추모하는 뜻의 노란 리본을 태극기에 달 계획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