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기춘 "블랙리스트는 비정상의 정상화"…조윤선은 반성

<앵커>

그런데 블랙리스트 작성을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는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측이 특검에 대해서 사실상 선전포고를 했습니다. 김 전 실장이 한 일은 비정상인 것을 정상으로 만든 거라면서 죄가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보도에 민경호 기자입니다.

<기자>

블랙리스트 관련 피고인에 대한 첫 재판에서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변호인단은 "공소장에 쓰인 사실관계와 상관없이 김 전 실장에게 죄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비정상의 정상화'란 표현을 사용했습니다.

블랙리스트를 작성해 특정 인물이나 단체를 지원하지 않은 것은 '국민의 정부'와 '참여 정부' 시절 진보 세력에 편향 지원하던 것을 바로잡는 차원이었단 겁니다.

두 정부의 코드인사가 극심했던 건 모두 아는 사실이라며 그렇다면 특검이 두 정부도 범죄를 저질렀다고 보는지 확실히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특검 수사 자체도 직접 공격했습니다.

김 전 실장 측 변호인은 김 전 실장이 최순실 씨와 전혀 관련이 없으므로 최 씨 관련 수사만 하도록 한 특검법을 어긴 위법수사라고 주장했습니다.

"구속돼 법정에 있을 사람은 김 전 실장이 아니라 직권을 남용한 특검 측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하지만, 함께 구속기소 된 조윤선 전 장관 측은 "블랙리스트의 작성과 운용을 막지 못한 데 대해 헌법과 역사 앞에 반성한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조 전 장관이 개입한 부분이 적다고 얘기했습니다.

김소영 전 청와대 비서관 측 역시 일선 공무원들은 이를 막으려 애쓰기도 했다며 블랙리스트는 부당했다는 취지로 진술해 김 전 실장 측과는 사뭇 다른 시각을 보였습니다.

(영상취재 : 주용진, 영상편집 : 최은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