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트럼프, '국방비 증액'에 방점…외교·복지는 대폭 삭감

<앵커>

강한 미국을 내걸고 당선된 트럼프 대통령이 국방예산을 작년보다 10% 늘리기로 했습니다. 외교나 복지예산은 반대로 크게 줄어들 전망입니다.

워싱턴 김우식 특파원입니다.

<기자>

트럼프 정부의 첫 예산안은 국방비 증액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입니다.

백악관은 올 회계연도 국방예산이 6천30억 달러, 우리 돈 약 684조 원으로 지난해보다 10%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트럼프/미국 대통령 : 예산안에는 가장 필요한 현시점에 고갈된 우리의 미군을 재건하기 위해 국방비 지출을 역사적으로 늘리는 방안이 포함돼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국방 예산의 구체적 용도를 특정하지 않은 채 국방부가 자체 결정하도록 할 방침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언론들은 이와 관련해 트럼프가 남중국해 같은 해상 요충지에 군사력 강화를 요구했다고 전했습니다.

강력한 이민정책과 공공안전을 뒷받침하는데도 많은 예산이 투입될 것으로 보입니다.

[예산안은 미국을 안전하게 하고, 테러리스트들이 발을 못 붙이게 하며, 범죄자와 폭력 사범들을 퇴출하는 대선 공약을 뒷받침하게 될 것입니다.]

군사, 안보 예산이 늘어나면서 외국원조 등 외교예산은 30%가량 삭감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정부 예산안은 다음 달 의회에 제출될 예정이며 트럼프는 내일(1일) 있을 의회 연설의 상당 부분이 예산안 설명이 될 것이라고 예고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