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노 전 대통령 측이 "빨리 끝내자"…13년 전에는 '정반대'

<앵커>

그렇다면 13년 전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심판 당시 최종변론은 어떻게 진행됐을까요? 그때는 지금과 반대로 국회 측이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주장했고, 반대로 대통령 측은 예정대로 진행하자고 맞섰습니다.

2004년 당시 상황을 임찬종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2004년 4월 30일은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의 최종변론 기일이었습니다.

당시 대통령 측과 국회 측은 상반된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문재인/당시 대통령 대리인단 간사 : (국회 소추위원 측은) 자꾸 논란을 벌이고 기일을 끌고 그렇게 하고 싶어하는 것 같습니다만….]

[김기춘/당시 국회 소추위원 : (추가) 증거 채택을 하게 되고 우리 주장이 받아 들여지면 (최종변론이) 또 늦어질 수도 있죠.]

당시엔 국회 측이 변론을 더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대통령 측은 예정대로 최종변론을 하고 선고해야 한다는 입장이었습니다.

재판에 들어가서도 국회 측은 추가 증거 채택이 필요하다며 최종변론을 하면 안 된다고 주장했고, 대통령 측은 탄핵 소추와 관계없는 자료라며 예정대로 진행하자고 주장했습니다.

최종 변론이 시작된 뒤 국회 측은 예정된 시간 30분을 무시하고 6명이 돌아가면서 탄핵 사유를 하나하나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통령 측이 다시 소송 지연 전술이라고 항의했고, 재판부가 나선 후에야 2시간 만에 국회 측 변론이 끝났습니다.

내일(27일) 박 대통령 탄핵심판 최종 변론은 국회와 대통령 측 입장이 정반대로 바뀐 상황에서 13년 전과 비슷한 양상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당시 최종변론이 끝나고 정확히 2주 뒤 헌재는 탄핵소추 기각 결정을 내렸습니다.

(영상편집 : 이승열)   

▶ 혹 떼려고 갔다가 혹 붙일 수도…대통령, '송곳 질문' 부담?
▶ 대통령, 최종변론 끝내 불출석…대통령 측도 "이유 몰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