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정남, VX 중독 후 15∼20분 만에 사망"…北 여전히 침묵

<앵커>

김정남 피살 사건 소식입니다. 말레이시아 당국이 김정남 암살에 신경작용제 VX가 사용됐다는 사실을 공식 확인했습니다. 김정남이 VX에 중독된 후, 15분에서 20분 안에 사망했다고 밝혔습니다.

쿠알라룸프르에서 임상범 특파원입니다.

<기자>

말레이시아 보건당국은, 김정남 사망 원인이 '신경작용제 VX 중독'이라고 거듭 확인했습니다.

말레이시아 보건장관은 "시신 부검 결과, 김정남이 VX 중독에 따른 마비 증상으로 숨졌다는 증거를 확인했다"면서 "중독 15분에서 20분 안에 사망했다"고 현지 언론에 밝혔습니다.

김정남 얼굴과 눈에서 VX를 검출했다는 말레이시아 화학청 발표와도 일치합니다.

범행 현장인 쿠알라룸푸르공항에서는 제독 작업이 이뤄졌습니다.

오늘(26일) 작업에서 유해물질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압둘 사마흐 마트/셀랑고르 지방 경찰청장 : (범행장소인) 쿠알라룸푸르공항은 어떤 유해물질에도 오염되지 않았습니다. 공항은 '안전지대'라고 선포합니다.]

북한 대사관은 오늘도 아무 입장 발표 없이 침묵을 지켰고, 대사관 앞을 지키는 취재진에게 신경질적인 반응만 보였습니다.

쿠알라룸푸르 시내에 유일하게 하나 있는 북한 식당입니다.

북한사람들이 모여 정보도 교환하고 모임도 갖는 그런 아지트 같은 곳인데, 보시는 것처럼 이렇게 문이 굳게 닫혀있습니다.
 
[오늘 안 열어요. (북한 종업원들은 아직 일하나요?) 일은 해요.]

VX의 제조 또는 반입에 개입한 정황이 명백히 드러날 때까지 일단 버티자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영상취재 : 김흥기, 영상편집 : 이홍명)  

▶ "화학물질 나온 콘도, 北용의자들이 임대"…VX 제조 가능성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