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황 권한대행, 특검연장 여부 금명간 발표할 듯

황 권한대행, 특검연장 여부 금명간 발표할 듯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특검 수사기간 연장 여부에 대한 발표가 초읽기에 들어갔습니다.

28일까지인 특검의 수사기간 종료가 이틀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황 권한대행 측은 지금까지 "특검법에 따르면 수사기간 연장승인 요청은 수사기간 만료 3일 전에 해야 한다"는 입장을 되풀이했습니다.

수사기간 종료 3일 전까지는 성급하게 수사기간 연장 여부를 결정하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는 수사기간 종료가 이틀 앞으로 다가오면서 황 권한대행의 입장 발표가 임박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황 권한대행 측은 구체적인 시점에 대해서는 함구하고 있지만 오늘(26일)이나 내일 승인 여부를 결정하지 않겠냐는 시각이 많습니다.

황 권한대행 측은 수사기간을 연장할지 여부에 대해서도 "면밀히 검토 중"이라는 말만 반복할 뿐 구체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사기간 연장을 놓고 보수와 진보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상황에서 '보수의 아이콘'으로 여겨지는 황 권한대행이 수사기간 연장을 결정하지는 않을 것이란 관측이 많습니다.

황 권한대행이 수사기간 연장을 거부하면 특검 수사는 28일로 사실상 끝이 납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특검을 연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압도적인 상황이라 황 권한대행이 특검 수사 기간 연장을 거부할 경우 진실규명을 가로막은 장본인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보수 진영의 지지는 더욱 공고해져 최근 주춤하고 있는 지지율 반등의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가능성이 희박해 보이지만, 황 권한대행이 진실규명이라는 명분으로 수사기간 연장이라는 '의외의 선택'을 할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