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정남 이름' 언급 안 한 北…"암살사건, 남한 모략"

<앵커>

김정남 피살 사건 속보입니다. 북한이 이번 사건에 대해서 중앙정부 차원의 첫 공식반응을 내놨습니다. 한마디로 우리 정부가 미리 짜놓은 모략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안정식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말레이시아 주재 대사관을 통해서만 대응하던 북한이 열흘 만에 내놓은 첫 공식반응은 암살사건에 대한 전면부인이었습니다.

조선법률가위원회 대변인 담화를 통해, 김정남은 심장 쇼크에 의해 사망한 것으로 부검할 필요가 없는데도 말레이시아 측이 부검을 강행했다고 불만을 드러냈습니다.

김정남이 외교 여권 소지자로 치외법권 대상인데도 부검을 강행한 것은 자주권 침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은 남한 당국이 미리 대본까지 짜놓은 모략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김용현/동국대 북한학과 교수 : 이번 사건을 자신들은 전혀 무관하다는 쪽으로 몰고 가면서 영구미제화시키는 방향을 선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은 그러나 담화에서 김정남의 이름을 언급하는 대신 공화국 공민이라고만 지칭했습니다.

또, 대외매체인 조선중앙통신에만 담화를 발표했을 뿐 북한 주민들이 볼 수 있는 조선중앙TV에는 담화를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김정은의 이복형인 김정남이 죽었다는 사실을 최대한 감추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대외 창구인 외무성 대신 조선법률가위원회라는 단체를 내세운 것도 암살이라는 본질 대신 외교적 권리를 침해당했다는 법적 논리로 대응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정부는 억지주장이자 궤변이라며 대응할 가치도 없다고 일축했습니다.

(영상취재 : 전경배, 영상편집 : 위원양)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