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정농단' 국면 뒤집기…'개헌 논의 회의 참석' 공방

<앵커>

청와대가 국정농단 사건을 덮기 위해서 개헌카드를 기획하는 과정에 우병우 전 수석이 개입한 혐의, 오늘(21일) 영장실질심사에서도 비중 있게 다뤄졌습니다. 우 전 수석은 강하게 부인했습니다.

전병남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우병우 전 수석이 박근혜 대통령과 함께 국정농단 사건의 국면을 뒤집기 위해 개헌 논의를 기획하는 회의에 참석했다는 의혹을 놓고 오늘 영장실질심사 과정에서 공방이 벌어졌습니다.

특검은 민정수석의 직무를 유기한 채 오히려 국정농단을 은폐하는 데 우 전 수석이 주도적으로 가담한 정황이라고 주장했고, 우 전 수석은 회의에 참석한 사실조차 부인했습니다.

오민석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런 내용을 검토해 우 전 수석의 구속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검은 우 전 수석을 기소할 때에도 관련 혐의를 반영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와 함께 특검은 수사 기한이 연장되지 않으면 오는 27일쯤 수사 결과를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애초 이번 주 후반, 중간 수사 결과를 발표하는 것을 고려했지만 "일방적으로 수사를 끝냈다"는 구실로 청와대가 대면조사를 거부할 것을 우려해 시기를 늦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아직 수사 기간 연장에 대한 입장을 내지 않고 있는 만큼, 황 대행의 결정을 지켜본 뒤에 결과 발표 시점을 확정할 방침입니다.

4개 야당 대표들은 오늘 국회에서 모임을 열어, 특검 수사 기간 연장 요청을 수용하라고 황 대행을 압박했습니다.

(영상취재 : 김승태, 영상편집 : 우기정)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