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웃는' 김정은, 10대 때 김정일 수행했던 메기 공장 시찰

'웃는' 김정은, 10대 때 김정일 수행했던 메기 공장 시찰
안내

We only offer this video
to viewers located within Korea
(해당 영상은 해외에서 재생이 불가합니다)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최근 현대화 공사를 거친 삼천메기공장을 시찰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1일 보도했습니다.

중앙통신은 "김정은 동지께서 양어의 주체화, 과학화, 집약화, 공업화가 최상의 수준에서 실현됨으로써 세계적 수준의 대규모 양어기지로 훌륭히 전변된(변화된) 삼천메기공장을 현지지도하시였다"고 보도했습니다.

황해남도 삼천군에 위치한 삼천메기공장은 최근 연건축면적 9만여㎡ 규모의 '방대한' 현대화 공사를 진행했으며, 김정은은 2015년 12월 이 공장을 시찰하면서 '세계적 수준의 메기 생산기지로 전변시킬 데 대한 과업'을 제시했습니다.

이번 시찰에서 김정은은 "공장이 현대적으로 개건됨으로써 연간 3천여t의 메기를 생산할 수 있게 된 것은 대단한 성과"라면서 공사 결과를 높이 평가했다고 중앙통신은 전했습니다.

특히 김정은은 과거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이 공장 시찰에 동행했던 것을 회고하면서 "장군님(김정은)의 유훈을 생명선으로 틀어쥐고 (중략) 장군님의 숭고한 뜻을 현실로 꽃피워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북한 조선중앙TV는 지난해 1월 방영한 기록영화에서 김정일과 김정은이 '2001년 5월 13일과 9월 23일' 삼천메기공장을 찾아 '온 나라 메기공장들의 본보기가 될 데 대한 귀중한 가르치심'을 줬다는 내용이 새겨진 비석 문구를 공개했습니다.

1984년생으로 알려진 김정은이 만 17세 나이에 김정일의 시찰에 동행하며 후계자 수업을 받은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이어서 당시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번 시찰은 황병서 인민군 총정치국장, 서홍찬 인민무력성 제1부상, 김용수 당 중앙위원회 부장, 조용원 당 조직지도부 부부장이 수행했으며, 노동신문이 공개한 시찰 사진에서 김정은은 간부들과 공장을 둘러보며 환하게 웃고 있습니다.

어두운 표정의 김정은

김정은은 이복형 김정남이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공항에서 암살된 후 첫 공개 활동이었던 지난 15일 김정일 생일(광명성절) 75돌 기념 중앙보고대회에서는 눈에 띄게 어두운 표정이었습니다.

당시 김정은은 부루퉁한 얼굴을 하거나, 뭔가를 골똘히 생각하는 듯 초점 없는 눈으로 허공을 응시하는 모습을 보여 배경에 궁금증이 일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